60대 이상 고령층도 ‘카톡 바람’…10명 중 7명 이용

60대 이상 고령층도 ‘카톡 바람’…10명 중 7명 이용

입력 2015-12-30 12:19
수정 2015-12-30 1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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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인터넷 이용실태 조사…인터넷 이용 스마트폰 대체

카카오톡이나 페이스북, 라인 같은 인스턴트 메신저가 크게 확산하면서 60대 인터넷 이용자 10명 중 7명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쇼핑과 SNS, 인터넷뱅킹 등의 각종 인터넷 이용은 스마트폰이 대세로 자리잡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래창조과학부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함께 ‘2015 인터넷 이용실태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30일 밝혔다.

지난 8월 1일∼10월 15일 전국의 2만5천가구를 방문해 만 3세 이상 가구원 6만3천218명을 면접 조사했다.

올해는 인터넷 이용 수단이 PC에서 스마트폰으로 대체되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60대·70대 등 고령층의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률이 높아진 점이 큰 특징이다.

조사 결과 올해 7월 기준 만 3세 이상 인구의 인터넷 이용률(최근 1개월 내 인터넷을 이용한 사람의 비율)은 85.1%로 작년보다 소폭(1.5%포인트) 증가했다.

인터넷 이용자 수는 작년보다 82만2천명 증가한 4천194만명으로 집계됐다.

성별로 보면 남성의 이용률(88.4%)이 여성(81.9%)을 앞질렀지만 그 격차는 지난해 7.5%포인트에서 올해 6.5%포인트로 좁혀졌다.

연령별 인터넷 이용률은 10대가 99.8%, 20대가 99.9%, 30대가 99.8%, 40대가 98.8%로 10∼40대는 대부분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0대의 인터넷 이용률도 89.3%로 3∼9세의 이용률(79.8%)을 앞질렀고, 60대도 절반 이상(59.6%)이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60대는 이용률이 작년보다 9.0%포인트나 높아져 증가 폭이 가장 컸고 70대 이상의 이용률도 3.8%포인트 올라가면서 17.9%가 됐다.

60대의 인터넷 이용률을 끌어올린 일등공신은 인스턴트 메신저로 분석된다.

만 6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의 90.9%(전년보다 1.7%포인트 증가)가 최근 1년 이내 인스턴트 메신저를 이용한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60대와 70세 이상 고연령층의 이용률 증가 폭이 두드러졌다.

60대는 9.7%포인트 증가한 72.3%, 70세 이상은 8.9%포인트 높아진 36.1%로 다른 연령층의 증가 폭을 크게 앞질렀다.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같은 SNS도 50대 이상에서 이용률이 크게 늘었다. 50대의 이용률은 10.9%포인트 증가한 49.3%, 60대는 60대는 10.7%포인트 증가한 28.4%로 집계되며 전 연령층 가운데 증가율이 가장 높았다.

각종 인터넷 서비스 이용률은 전반적으로 작년보다 상승했다. 인스턴트 메신저(89.2%→90.9%)나 SNS(60.7%→64.9%)는 물론 인터넷쇼핑(51.3%→53.6%), 인터넷뱅킹(49.8%→52.5%), 클라우드 서비스(18.2%→23.7%)의 이용률이 모두 높아졌다.

다만 이메일의 경우 이용률이 2013년 60.2%에서 2014년 59.3%, 2015년 59.2%로 소폭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스턴트 메신저와 SNS 등 대체 의사소통 수단이 발달한 데 따른 현상으로 풀이된다.

인터넷을 이용할 때 쓰는 기기는 스마트폰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구에서 인터넷에 접속할 때 이용하는 기기는 스마트폰이 가장 많은 78.3%였고, 이어 데스크톱(66.9%), 노트북(29.9%) 순이었다.

또 인터넷 서비스별로 봐도 인스턴트 메신저는 이용자의 97.2%가 스마트폰으로 이 서비스를 이용했고, SNS도 93.4%가 스마트폰으로 이용했다.

인터넷뱅킹도 스마트폰으로 이용하는 경우가 75.6%로 데스크톱을 이용하는 경우(54.5%)에 비해 많았고, 이메일이나 인터넷쇼핑의 경우 여전히 데스크톱으로 이용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데스크톱 이용자는 감소 추세인 반면 스마트폰 이용자는 증가하는 흐름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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