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기업들 “이란 시장에서 최대 경쟁국은 중국”

수출기업들 “이란 시장에서 최대 경쟁국은 중국”

김경두 기자
김경두 기자
입력 2016-02-24 14:56
수정 2016-02-24 14:56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수출기업 10곳 중 7곳은 최근 경제 제재가 풀린 이란 시장에서 우리의 최대 경쟁국은 중국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이 최근 3년간 이란에 수출한 업체 453곳을 대상으로 조사해 24일 내놓은 결과에 따르면 수출기업 66.9%가 중국을 치열한 경쟁 대상국으로 꼽았다. 15.7%는 유럽연합(EU)을 지목했고 일본이 2.4%로 뒤를 이었다.

 경제 제재가 시작되기 전인 2006년에는 중동 국가를 빼면 독일(시장점유율 13.1%)과 이탈리아(4.8%) 등이 이란 시장을 장악했다. 하지만 경제 제재가 본격화되면서 중국이 급부상했다. 중국은 2014년 이란 수입 시장에서 아랍에미리트(34.3%)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우리나라 점유율은 2006년 4.8%에서 2014년 4.9%로 제자리 걸음이었다.

 수출 기업의 80.1%는 제재 해제 이후 이란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했다. ‘20% 이상 크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한 기업이 27.6%로 가장 많았고, ‘5~10%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도 22.3%였다.

수출 유망 품목(복수 응답)으로는 자동차(26.0%)와 자동차 부품(30.0%), 일반기계(22.5%), 철강제품(17.7%) 등이 꼽혔다. 식료품(21.9%)과 무선통신기기(16.8%), 의료기기(16.6%), 화장품(15.5%) 등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기업들은 결제통화 시스템 다변화(38.6%)와 이란 바이어 명단·정보 제공(37.5%), 수출보험 지원·확대(31.3%) 등에서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홍정화 국제무역연구원 수석연구원은 “이란은 세계무역기구(WTO) 미가입국으로 향후 수입품에 대한 관세 인상 등 통상 환경에 불안한 요소가 있다”면서 “정부 차원에서 우호적인 통상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경두 기자 golders@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