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의 ‘안전관리’ 100만㎞당 1.76건 고객 피해 역대 최저

코레일의 ‘안전관리’ 100만㎞당 1.76건 고객 피해 역대 최저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16-02-28 22:10
수정 2016-02-28 2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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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 100만㎞ 운행당 발생하는 철도사고, 운행장애 등 고객피해건수가 지난해 1.76건으로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

●매년 안전사고 감소

28일 코레일에 따르면 2005년 공사 출범 당시 열차 운행거리 100만㎞당 4.57건에 달했던 안전사고는 10년 만인 지난해 61.6%가 줄어든 1.76건으로 크게 낮아졌다. 2012년 2.65건, 2013년 2.36건, 2014년 1.94건 등 해마다 줄었다. 철도안전지킴이, 안전신문고 등 국민 참여 프로그램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선제적인 안전관리 시스템이 효과를 거둔 것으로 풀이된다.

●철도안전지킴이 820명 위촉

지난해 코레일은 철도안전캠페인 홍보활동과 유사시 재난 상황에 투입되는 ‘철도안전지킴이’ 제도를 신설해 820명을 위촉했다. 올해는 2400명까지 늘린다. 상시모니터링 체계인 안전신문고도 강화해 모바일앱 등 제안창구를 다양화하고 인센티브 제공으로 자발적 참여도 유도했다. 노사 간 의견 차가 컸던 기관차 운전실 영상기록장치 설치도 의무화하기로 합의하고 지난해 12월 철도안전법 개정을 끝냈다. 인재를 막기 위한 장치다. 신호위반 시 열차자동정지장치(620개), 비상시 열차 진입을 막는 무선방호장치(60개)도 설치했다.

●5년간 사고 분석 빅데이터 주효

빅데이터의 활용도 주효했다. 최근 5년간 발생 사고의 유형, 요인 등에 대한 과학적 분석을 통해 월별·계절별·지역별 주요 사고를 선정해 선제적으로 대응해 왔다. 그 결과 개통 9개월간 호남 고속철도의 사고·장애건수도 4건에 그쳤다. 경부고속철도는 개통 뒤 같은 기간 101건의 문제가 생겼다. 지난 설 특별수송기간에도 3983차례의 열차가 운행됐지만 사고는 한 건도 없었다.

세종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2016-02-29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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