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조정 성공하려면 재무개선보다 사업재편이 중요”

“구조조정 성공하려면 재무개선보다 사업재편이 중요”

입력 2016-05-11 16:16
수정 2016-05-11 16:16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금융연구원 세미나…“정부주도 구조조정 때 투명한 계획·원칙 필요”

기업 구조조정을 성공적으로 추진하려면 기업들의 재무환경 개선보다 사업재편이 중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국금융연구원의 구정한·김석기 박사는 11일 금융연구원이 서울시 중구 은행회관에서 개최한 ‘산업구조의 변화와 효율적 기업구조조정 체제의 모색’ 세미나에서 이같이 밝혔다.

구 박사와 김 박사는 1990년대 후반 외환위기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기업들의 구조조정 직전 3개년 재무제표를 이용해 사업적 측면과 재무적 측면으로 나누어 분석했다.

이들은 보고서에서 “재무상태와 관련된 변수들은 구조조정의 성공 확률과 연관성이 크지 않고 사업 측면을 주로 반영한 매출액 영업이익률이 성공 확률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또 “앞으로 사업 구조조정이 효과적인 방향으로 진행된다면 많은 기업이 구조조정에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구조조정 과정에서 단순히 기업의 재무상태만 변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사업성을 면밀히 분석해 경쟁력이 없는 사업은 과감히 정리하고 가능성이 보이는 새로운 사업은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하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기업 구조조정의 성공률이 외환위기 때보다 낮아졌다고 지적했다.

약 50% 수준이었던 구조조정 성공률이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30%대로 떨어졌다는 것이다.

구 박사는 세미나에서 미국, 일본, 독일 등 외국의 구조조정 사례를 소개하고 “기업 구조조정은 가능한 한 빨리 추진하는 것이 회생 가능성과 비용 측면에서 효율적”이라고 말했다.

특히 이해관계자의 희생이 큰 사후적 구조조정보다 사전적·자발적 구조조정이 바람직하며 “정부 주도의 구조조정 때 명확하고 투명한 계획과 원칙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보스턴컨설팅그룹(BCG) 오승욱 파트너는 조선업, 해운업의 구조조정에서 기업들의 자체적인 노력뿐 아니라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구조적인 개선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용일 서울시의원, 북가좌동 골목 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 참석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에서 의정활동하고 있는 김용일 의원(서대문구 제4선거구, 국민의힘)은 지난 7일 북가좌동 골목 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이날 총회에는 서울신용보증재단 손명훈 서대문지점장, 박정수 회장 등 상인회 관계자, 정재원 동장 등이 함께했다. 이번 총회는 북가좌2동 먹자골목의 상인들이 힘을 모아 골목형상점가로 지정받기 위한 첫걸음이었다. 무더위와 휴가철로 인해 상인들의 참석이 저조하여 아쉬움이 있었지만, 상인들은 골목상권 활성화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였다. 골목상권 구획화 및 육성지원 사업은 정책 사각지대에 놓인 골목상권을 상권 단위로 체계적으로 구획화하고, 골목형상점가 지정을 통해 상권 활성화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사업이다. 골목형 상점가란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제2조제2호의2에 따라 소규모 점포들이 일정 구역에 밀집된 지역으로, 전통시장이나 일반 상점가로 지정되기 어려운 골목상권을 보호하고 지원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로 2000㎡ 이내의 면적에 소상공인이 운영하는 점포가 30개 이상(서대문구는 25개) 밀집하여 있는 구역을 말한다. 골목형상점가 지정 시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가맹이나 정부 및 지자체
thumbnail - 김용일 서울시의원, 북가좌동 골목 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 참석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