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 차의 수난…이번엔 닛산 배기가스 조작 파문

일제 차의 수난…이번엔 닛산 배기가스 조작 파문

입력 2016-05-16 10:51
수정 2016-05-16 1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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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쓰비시는 연비조작 홍역…일본 수입차 이미지 실추 불가피

일본 미쓰비시 자동차가 연비 조작으로 홍역을 치른 가운데 국내에서는 닛산 수입차가 배기가스 조작 파문에 휩싸였다.

그동안 최고 품질의 대명사로 불리던 일본 수입차의 신뢰도에 큰 타격이 될 전망이다.

환경부는 한국닛산이 수입 판매한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캐시카이’가 배출가스를 불법 조작하는 임의 설정을 한 것으로 판단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폴크스바겐그룹이 디젤차 배출가스 조작으로 전 세계적으로 리콜 및 보상 후폭풍을 맞은 것과 비슷한 상황이다.

다만, 한국닛산의 경우 폴크스바겐그룹처럼 특정 엔진 차량의 모델들이 다 걸린 게 아니라 ‘캐시카이’라는 1개 차종만 적발돼 영향은 상대적으로 작을 가능성이 크다.

한국닛산 측은 이에 대해 “입장을 정리 중으로 현재는 할 말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환경부가 다케히코 기쿠치 한국닛산 사장을 서울중앙지검에 형사 고발하기로 함에 따라 한국닛산 또한 정부와 검찰에 최대한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캐시카이’는 지난해 11월부터 지난 11일까지 국내에서 814대 팔리는 데 그쳐 보상에 들어간다고 해도 액수는 크지 않다. 그러나 한국닛산을 포함한 일본 수입차 전체에 대한 이미지 실추는 불가피할 전망이다. 국내에서는 한국닛산을 포함해 도요타, 혼다 등이 수입차를 판매하고 있지만 BMW, 메르세데스 벤츠 등 독일차에 밀려 판매가 줄어드는 추세다.

한국닛산은 올해 1~4월 1천816대를 팔아 시장 점유율 2.46%로 수입차 10위권 수준이다.

앞서 미쓰비시 자동차는 최근 일본에서 자사 생산 차량의 연비 테스트 결과를 조작했다고 시인한 바 있다.

조작을 거쳐 판매한 자동차 수는 자사의 ‘eK 왜건’와 ‘eK 스페이스’, 닛산자동차용으로 생산한 ‘데이즈’와 ‘데이즈 룩스’ 등 경차 4종에 걸쳐 지난달까지 총 62만 5천대에 달한다. 조작이 시작된 시기는 2013년 6월이었다.

다행히 이번 환경부 조사에서는 한국닛산 ‘캐시카이’를 제외한 나머지 차종들은 실내 인증 기준 이내로 판명받아 안도의 한숨을 돌렸다.

이에 해당하는 차종은 현대차 쏘나타, 한국GM 트랙스, 쌍용차 티볼리, 기아차 스포티지, 아우디 A3 등이다.

다만, 실외 도로 주행 시 ‘캐시카이’ 다음으로 질소산화물을 높게 배출한 것으로 나타난 QM3는 르노삼성에서 올해 말까지 개선 대책을 마련하기로 한 점이 눈에 띈다.

현대차 관계자는 “우리 회사는 법규를 준수하고 있으며 배출가스를 줄이기 위한 연구 개발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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