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서울 여의도 한진해운(왼쪽) 본사 1층에 위치한 모형 컨테이너선 뒤로 직원이 지나가고 있다. 이날 부산 강서구 부산신항만 현대상선(오른쪽) 터미널에는 선적을 기다리는 컨테이너가 겹겹이 쌓여 있다. 두 해운사는 글로벌 해운동맹 재편 과정에서 합병이냐, 독자 생존이냐를 놓고 선택의 기로에 서 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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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한진해운의 8만 2158DWT급 벌크선(철광석·곡물 운반선)인 ‘한진패라딥’호가 지난 24일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억류됐다. 한진해운 관계자는 “밀린 용선료가 화근이 된 것 같다”면서 “사태를 조속히 해결하기 위해 해당 선주, 화주와 협상 중”이라고 말했다.
한진해운은 캐나다 선주사인 시스팬 측에 석 달치에 해당하는 용선료 1160만 달러(약 138억원)를 연체하고 있다. 선박 억류는 용선료 연체를 겪는 선주들이 취할 수 있는 최후 수단으로 여겨진다. 한진해운은 컨테이너선 선주사 한 곳에도 용선료를 연체한 상태다.
한진해운 측은 “자산 매각 등으로 현금이 들어오는 대로 용선료를 갚아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번 억류가 한진해운의 자금 사정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로 해석될 수 있어 용선료 협상에 난항이 예상된다. 용선료 협상의 첫 상대였던 시스팬도 한진해운의 용선료 인하 요구를 거절한 바 있다. 채권단은 한진해운이 용선료 1100억원을 체납하고 있으며, 다음달 연체료는 3000억원까지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