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금리 계속돼도… 기업 매출 2년째 감소

저금리 계속돼도… 기업 매출 2년째 감소

전경하 기자
전경하 기자
입력 2016-05-27 23:06
수정 2016-05-28 0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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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업 -4.2%

中企매출 늘었지만 대기업은 뒷걸음질

우리나라 기업들의 매출액이 2년 연속으로 감소했다. 대기업, 특히 제조업 분야의 매출 감소가 두드러졌다. 저금리 등으로 이자비용이 줄었음에도 영업적자를 보는 기업은 늘고 있다.

한국은행이 27일 발표한 ‘2015년 기업경영분석’(속보)에 따르면 조사대상 기업의 지난해 매출액은 전년보다 2.4% 줄었다. 2014년(-0.3%)에 비해 감소폭이 커졌다. 조사 대상은 지난해 말 기준 금융감독원 지정 외부감사대상기업(자산 120억원 이상)으로 12월 결산법인 중에서 금융, 공공행정 등을 제외한 1만 9367개 기업이다.

박성빈 한은 기업통계팀장은 “국제유가 등 원자재값 하락과 신흥국 수출 부진 등으로 수출 중심 대기업들의 매출이 많이 줄었다”고 설명했다.

대기업의 매출액은 2014년 -0.7%에서 지난해 -3.8%로 감소폭이 확대됐다. 반면 중소기업은 매출이 4.2% 늘어 전년(2.2%)보다 증가폭이 커졌다. 특히 제조업 분야의 매출 감소가 두드러졌다. 제조업 매출액은 2013년에 1.2% 늘었지만, 2014년에 1.9% 줄면서 감소세로 전환했고 지난해에는 그 폭이 4.2%로 확대됐다. 중국의 성장세 둔화 등 세계 경제 부진과 유가 하락 등으로 수출액이 감소한 데다 내수도 부진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어업·광업, 전기가스업, 건설업, 서비스업 등 비제조업은 매출이 소폭(0.1%) 늘었지만 전년 증가폭(2.2%)에는 훨씬 못 미쳤다. 업종별로 석유·화학(-2.4→-16.8%)의 감소폭이 특히 컸다.

매출액에서 영업이익이 차지하는 비중을 뜻하는 매출액영업이익률은 2014년 4.3%에서 지난해 5.2%로 0.9% 포인트 상승했다. 물건을 1000원어치 팔았을 때 52원의 영업이익을 봤다는 뜻이다. 제조업의 매출액영업이익률이 4.4%에서 5.4%로 1.0% 포인트 올랐고 비제조업은 4.2%에서 4.9%로 0.7% 포인트 상승했다. 업종별로 석유·화학이 2.7%에서 6.8%로 크게 뛰었다.

이자보상비율(영업 이익으로 금융비용을 부담할 수 있는 능력)이 0%를 밑도는 영업적자 기업은 19.2%로 1년 사이 0.7% 포인트 상승했다. 반면 이자보상비율이 500%를 넘는 기업은 38.3%에서 39.5%로 상승했다. 기업 간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심화된 결과로 볼 수 있다.

전경하 기자 lark3@seoul.co.kr
2016-05-28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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