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5마저 부진에… LG, 이례적 조직 ‘대수술’

G5마저 부진에… LG, 이례적 조직 ‘대수술’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16-07-01 22:34
수정 2016-07-01 2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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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마케팅 등 조준호 사장 직속으로…프리미엄폰 총괄 신설 “빠른 의사결정”

LG전자가 부진에 빠진 스마트폰 사업에 칼을 빼들었다. LG전자는 스마트폰을 담당하는 MC사업본부의 조직을 개편한다고 1일 밝혔다. LG전자가 연중에 대규모 조직개편을 단행한 것은 이례적이다. 연이은 부진을 털고 시장 변화에 빠르게 대응한다는 계획으로 풀이된다.

이번 조직개편은 빠른 의사결정에 방점이 찍혔다. 전략 상품의 연구와 개발, 마케팅 등 전반을 총괄하는 핵심 조직들을 조준호 MC사업본부장(사장) 휘하에 두기로 했다. MC연구소와 MC영업그룹 등에 나뉘어 있었던 MC선행상품연구소, MC품질경영FD, MC마케팅커뮤니케이션FD 등이 조 사장 직속으로 옮겨왔다. 프리미엄 제품인 ‘G시리즈’와 ‘V시리즈’의 기획에서 개발, 생산, 마케팅, 영업 등 전 과정을 총괄하는 ‘프리미엄 매니지먼트 오피서’(PMO)를 본부장 직속으로 신설했다. G시리즈와 V시리즈 각각의 PMO를 신설하고 오형훈 전무(전 MC연구소장)와 하정욱 상무(전 MC연구소 MC선행상품연구소장)를 수장으로 임명했다. LG전자 측은 “전략 제품의 전 과정을 본부장이 직접 챙기고 의사결정 과정을 줄여 빠르게 시장에 대응한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또 국내 영업을 담당하는 MC한국영업FD는 국내 가전 영업을 맡은 한국영업본부로 이관, 국내 시장에서 가전 유통 및 영업과의 시너지를 강화한다.

LG전자 MC사업부문은 지난해 전략 스마트폰 G4와 V10이 연이어 부진하면서 3분기 776억원, 4분기 438억원에 이어 올해 1분기 2022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구원투수’로 내놓은 G5는 제품의 혁신성에도 불구하고 판매량이 기대에 못 미치면서 2분기 적자가 1000억원대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16-07-02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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