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익도 44% 늘어 2727억 “제2, 제3의 라인 키워 해외로”
자회사 라인을 뉴욕과 도쿄 증시에 데뷔시키며 국내 인터넷산업의 새 역사를 쓴 네이버의 질주가 멈추지 않고 있다. 지난해 국내 인터넷 기업으로는 처음으로 연매출 3조원을 돌파한 데 이어 분기 매출 1조원도 넘보고 있다.네이버는 올해 2분기 매출 9873억원, 영업이익 2727억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28일 밝혔다. 각각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6.3%, 44% 늘었다. 한 분기 동안에만 1조원에 가까운 매출을 올린 데에는 모바일 메신저 라인 등 글로벌 사업의 성장과 모바일 광고 매출 증대가 견인차 역할을 했다. 전체 매출의 73%를 차지하는 광고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9.4% 늘어난 7229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라인에 타임라인 광고를 도입하는 등 광고 수익모델을 늘려 해외 광고 매출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99% 뛰었다. 전체 매출 중 해외 매출은 지난 분기와 비슷한 35%, 모바일 매출은 지난 분기(60%)보다 늘어난 62%를 차지하며 ‘글로벌’과 ‘모바일’이라는 두 성장의 축을 공고히 다졌다.
김상헌 네이버 대표는 이날 콘퍼런스콜에서 “제2, 제3의 라인과 같은 성공 사례를 만들며 새로운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도전을 이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네이버가 주목하고 있는 제2의 라인은 스타 동영상 생중계 서비스 ‘브이(V) 라이브’와 동영상 채팅 앱 ‘스노우’, 웹툰 등이다. 특히 스노우는 일본과 동남아시아 지역의 10대들 사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모아 출시 10개월 만에 4000만 다운로드를 돌파했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16-07-29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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