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30곳에 여성임원 ‘제로’…30% 공약은 헛구호

공기업 30곳에 여성임원 ‘제로’…30% 공약은 헛구호

입력 2016-09-21 09:12
수정 2016-09-21 09:12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7개 공기업은 부장급도 전혀 없어…임원 후보군도 얇아

정부가 공기업의 여성임원 비중을 30%까지 끌어올리겠다고 약속했지만, 정작 국내 주요 30개 공기업에는 여성임원이 단 한 명도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2년 전에는 여성임원 2명이 재직했지만 그나마 퇴직하면서 여성임원 ‘제로 상태’가 됐다,

공기업의 임원 후보군인 부장급 여성 인력 비중도 2%에 그쳐 당분간 여성임원이 배출되기 어려운 인력 구조가 짜여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21일 기업 경영성과 평가사이트 CEO스코어(대표 박주근)가 공공기관 경영정보시스템 알리오에 공개된 시장형·준시장형 30개 공기업의 고용현황을 분석한 결과 올해 상반기 말 기준으로 여성임원은 단 한 명도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30개 공기업의 임원 수는 139명이다. 2014년까지는 한국광물자원공사와 한국철도공사에 각각 1명씩 여성임원이 있었지만, 이들마저 퇴직하면서 ‘전멸’상태가 된 것이다.

공기업의 여성 임직원 비중 자체는 현 정부 출범 이후 꾸준히 높아져 왔다.

2013년 초 11.5%에서 2014년 12.0%, 2015년 12.4%로 높아졌고 올해는 12.9%에 달했다.

그러나 임원급에 해당하는 고위직으로 갈수록 비중이 급감해 전형적인 ‘유리 천장’이 막혀 있는 구조다.

주요 공기업의 부장급 인력 비중도 1.9%에 불과하다. 남성 7천46명, 여성 139명이다.

특히 여수광양항만공사, 울산항만공사, 인천항만공사, 주택도시보증공사, 한국동서발전, 한국마사회, 해양환경관리공단 등 7개 공기업은 부장급조차 여성이 단 한 명도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중간 관리자인 차장과 과장급 인력에서도 성비 불균형이 심했다.

30개 공기업의 차장·과장급 남성 직원은 4만3천293명, 여성 직원은 4천47명으로 여성 비중이 8.5%에 불과했다.

사원급에서는 남성 3만8천797명, 여성 9천421명으로 여성 비중이 19.5%였다.

여성 인력 비중이 가장 높은 공기업은 한국관광공사였다. 관광공사는 전체 602명의 임직원 가운데 240명이 여성으로 39.9%였다.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가 39.1%로 2위,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29.2%로 3위였다. 이어 주택도시보증공사 27.7%, 한국감정원 26.8% 순이었다.

반면 대한석탄공사는 1천380명 중 여성 인력이 41명(3.0%)에 불과해 여성 비중이 가장 낮았다. 여수광양항만공사(8.6%), 한국철도공사(9.4%), 한국도로공사(9.7%), 한국남부발전(9.9%) 등도 여성 인력 비중이 한 자릿수에 그쳤다.

직급별로 부장급 여성 인력이 가장 많은 곳은 한국지역난방공사로 전체 여직원 723명 중 46명(6.4%)이었다. 이어 한국철도공사가 643명 중 19명(3.0%), 한국관광공사가 97명 중 10명(10.3%) 순이었다.

차장·과장급은 한국철도공사가 1만8천344명 중 여성이 1천79명(5.9%)으로 가장 많았고 비중은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가 92명 중 36명(38.8%)으로 가장 높았다.

사원급에서는 여성 인력이 더 많은 회사가 눈에 띄었다.

한국감정원과 한국관광공사의 경우 여성 인력이 각각 279명중 153명, 323명 중 177명으로 50%를 넘었다.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53.2%)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54.6%) 역시 여성이 남성보다 많았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