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많던 생명보험, 소비자 신뢰도 높아졌다

말많던 생명보험, 소비자 신뢰도 높아졌다

유영규 기자
유영규 기자
입력 2016-09-28 23:08
수정 2016-09-29 01:02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민원 작년대비 13.2% 감소, 설계사 불완전판매도 줄어

휴면보험금 수령 홍보 강화

생명보험업계의 소비자 민원이 꾸준히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명보험협회는 올 상반기 업계의 민원 건수가 1만 5434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만 7790건)보다 13.2% 감소했다고 28일 밝혔다. 2014년 상반기 민원 건수가 2만 738건이었던 점을 고려하면 2년간 5000건 이상 줄었다.

불완전판매 비율도 줄어드는 추세다. 설계사 불완전판매 비율은 2014년 0.59%에서 지난해 0.46%로 줄어들었다. 방카슈랑스 불완전판매 비율은 0.10%→0.06%, 법인보험대리점 1.09%→0.99%, 홈쇼핑 1.10%→1.02% 등으로 모두 떨어졌다.

생보협회와 업계는 소비자 신뢰를 높이고자 소비자업무담당임원(CCO)과 함께 지방간담회를 열었다. 일본 등 해외 우수사례를 참고해 ‘기존 고객 관리 수준 향상방안’을 마련, 모든 생보사에 전파하기도 했다.

고객이 보험 가입을 조회할 때 휴면보험금 조회 서비스를 함께 안내해 보험금 청구 기회를 넓힌 것도 신뢰도를 끌어올렸다.

휴면보험금 지급 건수는 지난해 상반기 31만 2563건에서 올해 상반기 35만 3442건으로 늘었다. 지급 금액도 같은 기간 1796억원에서 2254억원으로 증가했다.

생보협회는 “회사별 특성에 맞게 소비자보호제도를 개선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한편 업계의 지속 가능한 성장 토대를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2016-09-29 2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