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 한 통으로 모든 카드 분실신고… 알고 보니 평범한 주부 건의로 탄생

전화 한 통으로 모든 카드 분실신고… 알고 보니 평범한 주부 건의로 탄생

임주형 기자
임주형 기자
입력 2016-12-29 17:56
수정 2016-12-30 0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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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금감원, 제도개선 이끌어낸 소비자 표창

금융위원장 표창을 받은 채희숙(왼쪽)씨와 임종룡 금융위원장. 금융감독원 제공
금융위원장 표창을 받은 채희숙(왼쪽)씨와 임종룡 금융위원장.
금융감독원 제공
주부 채희숙씨는 지갑을 잃어버린 뒤 신용카드마다 각각 분실신고를 해야 하는 것에 불편함을 느꼈다. 시간이 오래 걸릴 뿐만 아니라 그사이 누군가가 카드를 부정사용하는 게 아닌지 걱정됐다. ‘금융소비자 현장 메신저’로 위촉돼 활동하는 채씨는 이런 불편을 개선해 달라고 금융당국에 요청했고, 카드사는 지난 10월부터 전화 한 통으로 모든 카드 분실 신고가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했다. 내년부터는 홈페이지와 스마트폰 앱으로도 일괄 분실신고를 할 수 있다.

금융위원회 분석 결과 카드 분실자의 신고 횟수는 평균 2.3회에서 1회로 1.3회 단축됐고, 분실·도난과 관련한 피해금액도 6.5% 감소했다. 한 사람의 적극적인 건의로 모두가 편리함을 누리게 된 것이다. 29일 금융위원장 표창을 받은 채씨는 “일상생활에서 느낀 불편을 건의했을 뿐인데 제도 개선이 이뤄진 걸 보고 큰 보람을 느꼈다”고 말했다.

김대희 고려저축은행 팀장은 시·도별로 가능한 햇살론 신청을 서울, 인천·경기, 대전·충남, 부산·울산·경남 등 6개 지역으로 넓히자고 제안해 금융위원장 표창을 받았다. 예를 들어 울산에서 음식점을 하는 자영업자는 울산 소재 저축은행에서만 햇살론을 받을 수 있었지만, 부산 소재 저축은행에서도 가능해진 것이다. 제도 개선 후 햇살론 지원 실적은 50%나 증가했다.

보험금 청구 서류 제출 시 사본 인정을 제안한 현장 메신저 원성원씨, 일임형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의 온라인 가입을 제안한 박도준 동부증권 과장은 금융감독원장 표창을 받았다.

임주형 기자 hermes@seoul.co.kr

2016-12-30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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