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사손보 등 6개사 소비자보호 미흡

악사손보 등 6개사 소비자보호 미흡

이두걸 기자
이두걸 기자
입력 2017-08-28 22:02
수정 2017-08-29 0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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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송·민원·사고 건수 많아

메트라이프생명보험과 KDB생명보험, 롯데손해보험, 악사손해보험, 한국투자증권, HK저축은행 등 6개 금융회사의 소비자보호 실태가 미흡한 수준이라고 금융감독원이 28일 공개했다. 이 중 악사손보는 소송 건수가 많은 게 지적됐다.

한투증권은 금융사고 건수가 많거나 금융사고 금액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생보사와 손보사의 실태평가가 전반적으로 다른 금융업종보다 소비자 보호에 미흡했는데, 민원 발생이 증가한 탓이다. 손보사를 상대로 한 민원은 2015년 2만 7685건에서 2016년 2만 9056건으로 약 5% 늘었다. 생보사 상대 민원도 같은 기간 1만 9131건에서 1만 9517건으로 2%가량 증가했다.

금감원은 “전체 평가 대상 중 90%를 넘는 58곳이 모든 평가 부문에서 ‘보통’ 이상으로 평가돼 전반적으로 우수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각 금융회사가 ‘양호’로 평가된 부문은 평균 7.0개로, 지난해(5.7개)보다 1.3개 많아졌다.

10개 부문에서 모두 양호하다는 평가는 신한은행, 하나은행, 부산은행, 대구은행, 신한카드, 국민카드, 삼성카드, 롯데카드, 삼성증권 등 9곳이다.

이두걸 기자 douzirl@seoul.co.kr

2017-08-29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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