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25일부로 잔업 전면 중단·특근 최소화 방침”

기아차 “25일부로 잔업 전면 중단·특근 최소화 방침”

김서연 기자
입력 2017-09-21 14:08
수정 2017-09-21 1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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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자동차는 21일 “25일부로 잔업을 전면 중단하고 특근도 최소화하겠다”는 방침을 노조에 통보했다고 밝혔다.
기아자동차. 연합뉴스
기아자동차. 연합뉴스
일단 기아차는 공식적으로 ‘근로자 건강’, ‘장시간 근로 해소’,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여파 생산량 조정’ 등의 배경을 앞세웠지만, 이보다는 지난달 31일 기아차의 정기상여금과 중식비를 통상임금으로 인정한 1심 선고의 영향이 근무 체계 변경의 결정적 배경이 된 것으로 풀이된다.

각종 수당의 기준이 되는 통상임금이 늘어나면서 사측으로서는 부담을 그나마 줄이려면 아예 수당이 지급되는 작업 자체를 축소하는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기아차는 2013년에 기존 ‘10+10시간 주야 2교대’의 심야 근로를 크게 줄여 ‘8+9시간 주간 연속 2교대제’로 근무형태를 바꾼 뒤, 2017년부터 30분 잔업을 포함한 ‘8+8시간 근무제’를 운영해 왔다.

9월 25일부로 잔업이 없어지고 특근도 줄면 심야 근로 축소 등으로 근로자 건강과 삶의 질이 개선된다는 게 기아차의 설명이다.

없어지는 잔업시간은 1조 10분, 2조 20분 등 모두 30분이다.

이에 따라 근무시간은 광주공장 기준으로 기존 ▲1조 오전 7시~오후 3시 30분 ▲2조 오후 3시 50분~밤 0시 50분)에서 ▲1조 오전 7시~오후 3시 40분 ▲2조 오후 3시 50분~밤 0시 30분으로 바뀐다.

2조가 일을 마치는 시각이 밤 12시 50분에서 12시 30분으로 조정되면서 심야 근로시간이 20분 단축되는 셈이다.

기아차는 이번 근무체계 변화가 정부 정책에도 부응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기아차 관계자는 “근로시간 단축과 장시간 근로 해소는 세계적 추세로,현 정부도 시급히 해결해야 할 주요과제로 인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도장 공장 배합실, 소방안전, 폐수 처리, 안전 순찰 등 관련 필수근무자, 감시감독 근무자, 일부 생산 특근이 과도하게 발생하는 공정 근로자의 업무에 대해서는 신규 채용, 직무 개선, 순환근무제 도입 등으로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덧붙였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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