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기업 ‘中, 反日 감정’ 극복 어떻게
기술 개선·AS망 늘리며 ‘미래 준비’도요타, 고소득층 타깃 집중 마케팅
화장품은 고급·저가 브랜드로 승부
중국의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이 완화 국면에 들어간 가운데 우리 기업들의 중국 내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일본 기업들의 위기극복 사례를 참고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한국무역협회는 3일 ‘일본 기업의 중국 진출 성공전략’이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통해 2012년 극심한 중·일 영토 분쟁 속에서 내일을 준비한 일본 기업들의 대응을 참고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2012년 센카쿠 열도 분쟁이 터지자 중국에 진출한 일본 기업들은 최대한 정치적 대응을 자제했다. 그러면서 해당 기간에 ▲제품의 질 향상 ▲중국 수요 파악 ▲기술 개선 ▲애프터서비스망 확충 등에 나섰다고 분석했다.
2012년 하반기 중국에서 반일 시위가 고조되자 일본 자동차들은 판매량이 40~70% 감소했다. 이에 도요타는 고소득층 수요를 집중 공략하는 전략을 폈다. 중국에서 가격 경쟁을 해서는 희망이 없다고 보고 애프터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데 주력했다. 중국에 다양한 차종을 들여오는 대신 고급차에 집중했고, 마케팅 전략도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상해 등 연안지역에 집중했다. 덕분에 중국 고급차 시장의 일본산 점유율은 40% 수준으로 확대됐다.
가전업체 파나소닉은 중국에서는 일본보다 농산물 잔류 농약의 문제가 심각하다는 점에 착안, 냉장고 야채칸에 농약 성분 분해 기능을 추가한 중국 특화형 냉장고를 개발, 판매했다. 고급백화점 및 전문점에는 ‘시세이도’라는 기존 고급 브랜드를 유지했지만, 중국 지방 소도시 등에서는 ‘퓨어앤마일드’라는 저가 브랜드로 공략했다. 기존에 쌓아온 고급 브랜드의 이미지를 손상시키지 않으면서도 보다 넓은 중국 여성 고객층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이었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2017-11-04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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