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대표적인 김치 브랜드로 자리매김한 대상㈜의 국내 최초의 포장김치 브랜드 ‘종가집’ 김치 맛의 비결은 신선한 재료에 있다. 종가집 김치는 1988년 출시 이후 ‘100% 국내산 재료’만 사용한다. 기후에 따라 수급이 불안정한 데다 수확 상황에 따라 원재료의 가격이 천차만별로 달라짐에도 품질이 우수한 등급만을 엄선한다.
최근 점점 세분화되는 소비자 취향을 고려해 소량으로 주문생산이 가능한 ‘나만의 김치’ 서비스도 2017년 5월부터 운영한다. ‘나만의 김치’는 양념은 물론 용량까지 고객이 직접 선택해 내 입맛에 맞는 김치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종가집 김치를 판매하는 정원e샵 홈페이지의 ‘나만의 김치’ 코너를 클릭해 들어가면 멸치액젓, 새우젓 등 젓갈뿐 아니라 소금, 고춧가루 첨가 여부와 양을 고를 수 있다. 각각의 액젓, 고춧가루 양에 따라 어떤 맛을 더할 수 있는지 간략한 설명이 나와 쉽게 선택할 수 있다. 기호에 따라 젓갈의 강도, 매운맛 강도 등을 본인의 입맛에 맞게 조절할 수 있으며 3㎏ 용량의 제품을 필요한 수량만큼 선택해 구매할 수 있다. 종가집 김치는 전 세계 40여개 국가에 수출되는 등 해외에서도 독보적인 위상을 자랑한다. 특히 아시아권 수출 물량 80% 이상을 현지인이 소비한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19-03-22 18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