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궐련형 전자담배 판매 24% 급증

상반기 궐련형 전자담배 판매 24% 급증

이두걸 기자
이두걸 기자
입력 2019-07-31 17:56
수정 2019-08-01 01:54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전체 담배 판매량 1년 새 0.6% 줄어

전자담배 액상 불법 수입 특별단속
올 상반기 전체 담배 판매가 소폭 줄었지만 ‘릴’이나 ‘아이코스’ 등 궐련형 전자담배 판매는 24%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31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1∼6월) 담배판매량은 16억 7000만갑으로 1년 전보다 0.6% 감소했다. 이 가운데 궐련 판매량은 14억 7320만갑으로 1년 전(15억 2790만갑)보다 3.6% 감소했다. 담뱃값 인상 전인 2014년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27.6% 감소했다.

대신 궐련형 전자담배 판매량은 1억 9370만갑으로 지난해 상반기(1억 5590만갑)보다 24.2% 증가했다. ‘쥴’이나 ‘릴 베이퍼’ 등 CSV(폐쇄형 액상) 전자담배는 600만 포드(액상 용기 단위, 1포드를 1갑으로 산정)가 팔렸다. 올해 5월 중순부터 판매를 시작했기에 반기 전체 판매량은 아니다.

올 상반기 전체 담배판매량 중 궐련의 비중은 88.0%로 1년 전 같은 기간보다 2.7% 포인트 줄었다. 반면 궐련형 전자담배의 비중은 11.6%로 2.3% 포인트 증가했다. CSV 전자담배의 비중은 0.4%였다. 기재부 관계자는 “궐련 판매 감소분을 전자담배 증가분이 대체하는 현상이 이어졌다”며 “CSV 전자담배는 3분기가 돼야 정확한 판매 양상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담배 반출량을 기준으로 부과하는 제세부담금은 올해 상반기 5조원으로 1년 전 5조 5000억원보다 8.8% 감소했다.

한편 관세청은 7월 한 달간을 CSV 전자담배 니코틴 액상 불법 수입 행위에 대한 특별단속 기간으로 설정하고 니코틴 액상에 대한 통관을 대폭 강화했다.



이두걸 기자 douzirl@seoul.co.kr
2019-08-01 17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