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행 아시아나기, 승객이 비상문 열려 시도해 긴급회항

캄보디아행 아시아나기, 승객이 비상문 열려 시도해 긴급회항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19-09-28 10:49
수정 2019-09-28 1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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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승객 공항경찰대 넘겨…180여명 큰 불편, 아시아나도 연료비 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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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 항공기
아시아나 항공기 7월 31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계류장에 있는 아시아나항공 여객기 모습. 2019.7.31
연합뉴스
캄보디아 프놈펜으로 가던 아시아나항공 여객기가 이륙 30분 만에 비상구 좌석 승객이 비상문을 열려고 시도해 회항하는 사건이 벌어졌다. 아시아나항공은 착륙시 안전 사고를 감안해 연료를 모두 소진한 뒤 4시간 만에 인천국제공항으로 돌아왔지만 한 승객의 돌발 행동으로 인해 승객 180여명이 큰 불편을 겪었다.

28일 아시아나항공에 따르면 전날 오후 7시 30분 인천국제공항을 떠나 프놈펜으로 향하던 OZ739편(A321네오) 여객기가 이륙 30여분 만에 ‘비상구 에러(오류) 메시지’로 긴급 회항했다.

에러 메시지는 좌측 날개 인근 비상구 좌석에 앉은 중년 남성이 비상구 손잡이를 건드리면서 문제가 나타난 것으로 조사됐다.

아시아나항공은 당시 비상문은 열리지 않았지만 에러 메시지가 떠 승객 안전을 위해 회항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해당 항공기는 안전한 착륙을 위해 서해 상공에서 연료를 모두 소모한 뒤 오후 11시 30분쯤 인천국제공항에 착륙했다.

아시아나 관계자는 “프놈펜 공항 활주로 폐쇄 시간 등을 고려해 이날 오전 3시 30분 해당 항공편을 인천에서 프놈펜으로 다시 띄웠다”면서 “해당 승객은 인천에서 공항경찰대에 넘겼다”고 말했다.

이번 회항으로 승객 181명이 불편을 겪었고, 아시아나항공은 연료 비용 등 손실을 봤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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