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병원·약국만 카드매출 늘었다… ‘코로나19 직격탄’ 1분기 역성장 우려

온라인·병원·약국만 카드매출 늘었다… ‘코로나19 직격탄’ 1분기 역성장 우려

홍인기 기자
입력 2020-02-16 22:42
수정 2020-02-17 0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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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연휴 업종별 카드사용·경기 전망

항공사·여행사 ‘반토막’ 가장 큰 타격
마스크·손소독제로 의료업 매출 증가

현대경제硏 성장률 0.2~0.3%P 하향
하나경영硏 “사스 충격 뛰어넘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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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온라인 쇼핑과 의료 등 일부 업종을 뺀 대부분의 산업에서 카드 결제액이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최소화하는 ‘언택트 소비’가 일상화되면서 관광·레저·여가 분야가 큰 타격을 받았고, 대형마트와 영화관도 기피 대상 1순위가 됐다.

16일 서울신문이 전업카드사인 A사로부터 받은 설 연휴 직후 일주일(1월 28일~2월 3일) 동안의 업종별 카드 사용액을 보면 지난해 설 연휴 직후(2019년 2월 7일~13일)와 비교해 여행(-56.7%)과 항공(-57.5%)에서 가장 크게 감소했다.

설 연휴 직후 사람들로 붐비던 놀이공원(-47.6%)과 영화관(-39.6%), 백화점(-30.5%)에서도 카드 사용액이 급감했다.

반면 온라인에서의 카드 사용액은 지난해보다 17.1% 급증했다. 평소엔 마트에 가서 장을 보던 소비자들이 밖으로 나가기를 꺼려해서다. 평소 마트에서 장을 자주 보는 직장인 박모(34·여)씨는 “식재료와 생필품을 주로 온라인을 통해 주문하고 있다”고 말했다. 약국(32.3%)과 병원(2.1%)에서의 카드 사용액도 늘었다.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마스크와 손소독제 구매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같은 기간 B카드사의 업종별 매출 증감도 비슷한 양상이었다. 온라인·홈쇼핑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1.4% 뛰었고, 병원·약국 등 의료 분야에서도 19.1% 증가했다. 반면 레저·여가(2.1%)와 음식업(4.2%)의 매출 증가율은 낮았다.

소비 위축 현상은 전체 카드사의 온오프라인 사용액에서도 드러난다. 설 연휴 직후 주말인 지난 1~2일의 국내 7개 카드사의 카드 이용실적은 1조 8284억원으로, 코로나19가 확산되기 전 주말인 지난달 18~19일(2조 358억원)보다 10.2% 떨어졌다. 특히 백화점과 마트 등 오프라인 매장 이용액은 16.7%(2705억 2000만원)나 급감했다. 반면 온라인 이용액은 15.3%(631억 7000만원) 급증했다.

이러한 악재가 반영되면서 올 1분기 우리나라 경제가 마이너스 성장을 할 것이라는 비관적인 전망까지 나온다. JP모건은 코로나19 여파로 한국 경제가 올 1분기에 전기 대비 -0.3%로 역성장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코로나19 확산이 올 1분기 한국 경제성장률을 0.2~0.3% 포인트 끌어내릴 것으로 봤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이날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산업별 영향’ 보고서를 발표하고 “중국 기업의 조업 중단이 장기화되면 공급망 타격으로 인한 충격이 정보기술(IT)과 자동차를 포함한 대부분의 국내 제조업으로 확산될 수 있다”고 밝혔다. 연구소는 “코로나19의 경제적 파장이 사스(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충격을 뛰어넘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윤연정 기자 yj2gaze@seoul.co.kr

2020-02-17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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