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부동산 대책에 연일 하락세 탄 건설주…전망은?

2·4 부동산 대책에 연일 하락세 탄 건설주…전망은?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21-02-06 09:00
수정 2021-02-06 09: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중장기적 건설주 ‘낙관론’ 계속

정부의 역대급 주택 공급 정책에 건설주가 연일 하락세를 탔다. ‘차익실현’ 물량이 대거 쏟아진데다, 공공 주도 공급의 실효성에 대한 의구심이 반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6일 업계는 공급 확대로의 정부 정책의 변화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실질적인 공급까지의 시차와 현실화 여부 등에 의구심을 나타냈다.
아파트가 빼곡히 들어서 있는 서울 일대 모습. 서울신문 DB
아파트가 빼곡히 들어서 있는 서울 일대 모습. 서울신문 DB
김기룡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공공 주도의 공급대책에 대한 실효성 등 부정적인 시각과 함께 최근 주가 상승에 따른 차익실현 매물의 출회 요인 등이 반영됐다”고 설명했다.

코스피 건설업 지수는 2·4 부동산 대책 발표 전까지 상승세를 이어가다 정책이 발표된 4일 전날보다 2.64% 떨어진 115.3%로 장을 마감했다. 5일에도 0.04% 하락하며 약보합을 나타냈다.

이경자 삼성증권 연구원은 “공급 규모는 상당하나 새로운 내용은 공공 직접시행 정비사업 정도였다”면서 “장기간을 요하는 정비사업의 속성상 빠르게 효과를 체감하기는 어려운 전망”이라고 했다.

다만 건설주 낙관론은 계속되는 모습이다. 특히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도시정비 사업 활성화 이슈가 두드러지는 점이 호재로 꼽힌다. 또 공공 주도 방식이라도 민간 건설사가 시공에 참여하게 되는 점을 고려하면 중견 건설사, 건설자재업체 등이 우선 수혜를 볼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성정환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장기적인 택지 공급 증가는 중장기적인 건설업종 일감 확보에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송유림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건자재 중에는 공사 초반에 투입되는 PHC파일, 거푸집, 시멘트, 레미콘 관련 업체의 수혜가 기대된다”고 했다.

한편, 5일 현대건설 주가는 700원(1.62%) 하락한 4만 2450원에, GS건설주가는 650원(1.59%) 내린 4만 300원에 장을 마감했다.

김용일 서울시의원, 북가좌동 골목 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 참석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에서 의정활동하고 있는 김용일 의원(서대문구 제4선거구, 국민의힘)은 지난 7일 북가좌동 골목 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이날 총회에는 서울신용보증재단 손명훈 서대문지점장, 박정수 회장 등 상인회 관계자, 정재원 동장 등이 함께했다. 이번 총회는 북가좌2동 먹자골목의 상인들이 힘을 모아 골목형상점가로 지정받기 위한 첫걸음이었다. 무더위와 휴가철로 인해 상인들의 참석이 저조하여 아쉬움이 있었지만, 상인들은 골목상권 활성화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였다. 골목상권 구획화 및 육성지원 사업은 정책 사각지대에 놓인 골목상권을 상권 단위로 체계적으로 구획화하고, 골목형상점가 지정을 통해 상권 활성화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사업이다. 골목형 상점가란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제2조제2호의2에 따라 소규모 점포들이 일정 구역에 밀집된 지역으로, 전통시장이나 일반 상점가로 지정되기 어려운 골목상권을 보호하고 지원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로 2000㎡ 이내의 면적에 소상공인이 운영하는 점포가 30개 이상(서대문구는 25개) 밀집하여 있는 구역을 말한다. 골목형상점가 지정 시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가맹이나 정부 및 지자체
thumbnail - 김용일 서울시의원, 북가좌동 골목 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 참석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