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집콕’에 국내 과자시장 4.5% 성장

‘코로나 집콕’에 국내 과자시장 4.5% 성장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21-10-31 20:34
수정 2021-11-01 02:44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2년째 늘어 올해 시장 규모 3조 6997억
짠맛 스낵 45%로 1위, 비스킷 32% 2위

국내 과자 시장이 코로나19 특수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31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식품산업통계정보와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올해 국내 과자 시장 규모는 3조 6997억원으로 지난해보다 4.5% 커졌다. 2019년까지 하락세였던 국내 과자 시장 규모는 코로나19가 확산한 지난해부터 2년 연속 성장했다. 유로모니터는 “코로나19로 한국인들이 그 어느 때보다 집에서 과자를 더 많이 먹는다”면서 “고령층도 과자를 즐겨 먹게 됐다”고 분석했다.

종류별로는 봉지과자 위주의 짠맛 스낵이 1조 6742억원으로 전체 매출액의 45.3%를 차지했다. 이어 단맛 비스킷(32.4%), 견과믹스(9.8%), 팝콘(3.6%), 스낵바(3.3%) 등의 순이었다. 짠맛 스낵 중 가장 많이 팔린 제품은 ‘새우깡’으로 전체 매출액의 7.4%를 차지했다. 이어 꼬깔콘(6.3%), 포카칩(6.0%), 이마트 자체브랜드(PB) 스낵(3.9%), 프링글스(3.7%) 등이었다.

과자 유통채널 중에서는 대형마트의 비중(48.8%)이 제일 컸지만 지난해(49.7%)보다는 줄었다. 반면 온라인(6.2%) 유통 비중은 더 커졌는데 온라인 전용 세트상품의 인기와 모바일 선물 쿠폰 활성화 등의 영향으로 분석된다.



2021-11-01 2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이번 '카카오톡 업데이트' 여러분은 만족한가요?
15년 만에 단행된 카카오톡 대규모 개편 이후 사용자들의 불만이 폭증하고 있다.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을 수 있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는 “역대 최악의 업데이트”라는 혹평과 함께 별점 1점 리뷰가 줄줄이 올라왔고, 일부 이용자들은 업데이트를 강제로 되돌려야 한다며 항의하기도 했다. 여론이 악화되자 카카오는 개선안 카드를 꺼냈다. 이번 개편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1. 개편 전 버전이 더 낫다.
2. 개편된 버전이 좋다.
3. 적응되면 괜찮을 것 같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