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 빅데이터 “여행 수요 서서히 회복”

KB국민카드 빅데이터 “여행 수요 서서히 회복”

황인주 기자
황인주 기자
입력 2022-04-07 18:33
수정 2022-04-07 18:35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KB국민카드 제공
KB국민카드 제공
KB국민카드는 항공사 업종의 카드 매출액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코로나19 사태로 움츠렸던 여행 수요가 서서히 회복되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7일 밝혔다.

 KB국민카드는 코로나19 전후 항공사 업종을 이용한 자사 고객의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매출액을 비교 분석했다. 2020년 항공사 카드 매출액은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과 비교해 73% 감소했고 지난해에는 75% 줄어들었다. 그러나 이를 분기 별로 나눠 살펴보면 항공사 카드 매출액 감소세가 저점을 찍고 회복세로 이어지는 양상이 나타났다.

 코로나19 확산 초기인 2020년 1분기 항공사 카드 매출액은 2019년 같은 기간에 비해 52% 감소했고 2020년 2분기에는 85%까지 줄어들었다. 하지만 지난해 4분기에 2019년 대비 매출 감소는 65%에 그쳐 서서히 회복되는 모습을 보였다. 항공권 취소율 역시 줄었다. 올해 1분기 항공권 취소율은 16%로 2020년 1분기(26%)에 비해 10% 포인트 낮아졌다.

 올 들어서는 해외여행으로 추정되는 30만원 이상 결제 금액도 회복됐다. 올해 1월 첫 주에는 3년 전 같은 기간과 비교해 매출액이 89% 낮은 수준을 보였지만 지난달 넷째 주에는 2019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67% 낮은 수준으로 회복됐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항공사 매출액이 급감했지만 서서히 매출액 감소 폭이 줄어들고 있다”며 “특히 20~30대가 국내뿐 아니라 해외로 갈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