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 인터넷 가입이 대면 가입 앞질러

자동차보험 인터넷 가입이 대면 가입 앞질러

황인주 기자
황인주 기자
입력 2022-06-14 17:07
수정 2022-06-14 1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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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가입 비중 40.7%
20~40대 연령층 주도

연도별 CM 채널 가입대수 증가 현황. 보험개발원 제공
연도별 CM 채널 가입대수 증가 현황. 보험개발원 제공
개인용 자동차 보험에 가입하는 차량 10대 중 4대는 온라인으로 보험에 가입하면서 보험 설계사들을 직접 만나 보험에 가입하는 비중을 처음으로 앞질렀다.

14일 보험개발원에 따르면 지난해 개인용 자동차보험 가입 대수 기준으로 인터넷 가입(CM) 비중은 40.7%로 집계됐다. 보험 설계사의 직접 영업 등을 통한 대면 가입(39.9%)보다 0.8% 포인트 높은 수치다. CM 채널이 대면 가입을 앞지른 건 인터넷보험 판매 이후 처음이다. 한편 전화 가입(TM) 비중은 19.4%에 그쳤다.

CM 채널로 보험에 가입하는 차량은 매년 늘고 있다. CM 채널 가입 차량은 2017년 385만대, 2018년 439만대, 2019년 517만대, 2020년 621만대에서 지난해 720만대로 증가했다. CM 채널 성장은 인터넷 사용에 익숙하고 가격이 민감한 20~40대 연령층이 주도했다. 보험개발원은 “20~40대의 CM 가입률은 50대 이상 연령층보다 2배 이상 높고 연평균 증가폭도 5% 포인트 상회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30대의 CM 가입률은 61.8%로 선호가 뚜렷했다.

보험개발원은 “인터넷으로 보험에 가입할 때는 가입자 스스로 보장 내용을 설계해야 해서 보장 범위와 특약 사항을 세심히 점검해야 한다”면서 “마일리지나 블랙박스 등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는 특약 가입이 누락되지 않았는지 확인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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