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안함 살리면서 개성 장착…MZ세대 ‘고프코어’ 입는다

편안함 살리면서 개성 장착…MZ세대 ‘고프코어’ 입는다

윤수경 기자
윤수경 기자
입력 2023-04-17 01:41
수정 2023-04-17 01:41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등산복 같은 일상복 패션 유행
어글리 슈즈 등 중고까지 불티

킨의 아웃도어 슈즈 ‘재스퍼’
킨의 아웃도어 슈즈 ‘재스퍼’
‘엔데믹’(감염병의 풍토병화) 전환기를 맞아 최근 야외 활동이 급증하면서 기존 등산복에 젊은 감각을 더하고 아웃도어와 일상복의 경계를 허문 ‘고프코어룩’의 유행이 의류는 물론 신발, 액세서리까지 확산되고 있다. 대표 아이템은 윈드 브레이커, 조거팬츠, 투박한 어글리 슈즈, 볼캡 등으로 2030 세대는 물론 10대들의 구매 심리까지 저격하며 관련 중고 시장도 달아오르고 있다.

16일 패션업계에 따르면 LF가 수입·판매하는 미국 어번 아웃도어 슈즈 브랜드 ‘킨’은 고프코어룩 열풍에 올해 1분기 매출이 전년 대비 3배가량(190%) 급증했다. 등산화 ‘재스퍼’가 품절 대란을 몰고 오면서 지난해 대비 매출이 800% 급증했다.고프코어룩은 기능성만을 강조했던 과거 아웃도어룩에서 한발 더 나아가 일상복의 감성을 개성 있게 믹스매치한 패션 스타일을 일컫는다. 고프코어는 등산이나 캠핑할 때 체력을 보충하는 용도로 먹는 작은 사이즈의 간식(그래놀라, 귀리, 건포도, 땅콩)을 뜻하는 ‘고프’와 지극히 평범함을 추구한다는 의미의 ‘놈코어’를 합친 신조어다.
이미지 확대
노스페이스의 재킷
노스페이스의 재킷
중고시장에서도 고프코어룩은 단연 대세다. 최근 패션 중고 거래 앱 번개장터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동안 패션 카테고리 내 고프코어의 거래액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3배(213%) 이상 대폭 늘어났다. 고프코어룩의 대표 아이템인 바람막이 전체 거래액 역시 62% 증가했다.

김유림 번개장터 PR 매니저는 “고프코어룩이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아웃도어 트렌드를 이끌며 중고 패션 시장에서도 수요가 높아 거래량이 꾸준히 늘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2023-04-17 17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