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이 인도 최장 해상 교량인 ‘뭄바이 해상 교량’을 준공했다고 23일 밝혔다. 뭄바이와 나비 뭄바이를 잇는 교량으로 전체 길이는 21.8㎞에 달한다.
대우건설은 2018년 인도 타타그룹의 건설부문 자회사인 타타 프로젝트 리미티드와 합작으로 이 공사에 돌입했으며 약 69개월 동안 무재해로 공사를 끝마쳤다. 전체 교량 가운데 대우건설은 최대 난코스인 왕복 6차로 해상교량 7.8㎞ 본선과 1개 인터체인지의 시공, 설계, 조달, 공정관리를 맡았다.
공사 과정에서 ‘지구의 허파’라고 불리는 맹그로브 숲의 훼손을 최소화하기 위해 ‘PSM 공법’을 적용했다. 이 공법은 일정한 길이의 교량 상부구조(세그먼트)를 공장에서 제작해 현장으로 운반한 뒤, 크레인으로 세그먼트를 연결해 시공하는 방식이다.
이번 개통으로 뭄바이와 나비 뭄바이 간 이동 시간은 2시간에서 30분으로 줄었다.
대우건설이 인도 타다그룹 자회사와 합작으로 시공한 ‘뭄바이 해상 교량’의 전경.
대우건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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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 과정에서 ‘지구의 허파’라고 불리는 맹그로브 숲의 훼손을 최소화하기 위해 ‘PSM 공법’을 적용했다. 이 공법은 일정한 길이의 교량 상부구조(세그먼트)를 공장에서 제작해 현장으로 운반한 뒤, 크레인으로 세그먼트를 연결해 시공하는 방식이다.
이번 개통으로 뭄바이와 나비 뭄바이 간 이동 시간은 2시간에서 30분으로 줄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