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쇼핑, 40~50대가 주고객…60대에선 남성 비율이 여성 추월

인터넷 쇼핑, 40~50대가 주고객…60대에선 남성 비율이 여성 추월

입력 2013-07-23 00:00
수정 2013-07-23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월요일에 매출 가장 많아

중장년층(40~50대)이 청년층(20~30대)보다 인터넷 쇼핑을 더 자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이가 들수록 남성들의 인터넷 쇼핑 비중도 높아져 60대에선 역전되기도 했다.

22일 삼성카드가 회원을 대상으로 최근 1년(2012년 6월~2013년 5월) 동안 인터넷 쇼핑 경향을 분석한 결과를 보면 인터넷 쇼핑 매출에서 40∼50대가 차지하는 비중은 49.2%로 5년 전 38.2%에 비해 대폭 증가했다. 반면 20∼30대는 47.2%로 5년 전 60.2%에 비해 급감했다.

나이가 들수록 남성의 인터넷 쇼핑 비중은 대체로 높아졌다. 20대에서 남성 비중은 37.1% 남짓이지만 30대는 48.2%, 40대 48.0%, 50대 47.5%, 60대에선 54.3%를 차지해 여성 비율을 뛰어넘기도 했다. 건당 평균 결제금액은 남성이 9만 2612원, 여성이 7만 8675원이었다.

최근 1년간 인터넷 쇼핑 매출은 5년 전 같은 기간(2007년 6월∼2008년 5월)에 비해 2배로 증가했다. 5만~30만원 금액대가 54.3%로 가장 높았고 5만원 이하(32.9%), 30만~100만원(9.7%), 100만원 이상(3%)이 뒤를 이었다. 1회 평균 이용금액은 8만 4800원으로 5년 전(6만 3700원)보다 33% 늘었다.

주말보다는 월요일에 가까울수록 인터넷 쇼핑 매출이 높았다. 최근 3년간 하루 평균 매출을 100으로 가정할 때 월요일(129), 화요일(119), 수요일(116), 목요일(113), 금요일(96) 순으로 점차 감소했다. 특히 주말인 토요일(60)과 일요일(67)은 월요일 매출의 절반으로 줄어들었다.

시간대별로는 평일에는 점심 전후인 오전 11시~오후 2시, 주말에는 밤 9~12시쯤에 매출이 가장 높았다. 특히 밤 12시부터 오전 8시까지 심야 시간대에 매출이 평일 전체 매출의 9.4%를 차지했다. 여름보다는 겨울에 인터넷 쇼핑이 더 활발했다. 최근 3년 동안 월평균 매출을 기준으로 할 때 8월엔 6% 감소해 최저를 기록했고, 1월에는 6% 증가해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성원 기자 lsw1469@seoul.co.kr

2013-07-23 17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