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AI콜에 ‘기상재난 피해 확인’ 대화기능 도입

네이버, AI콜에 ‘기상재난 피해 확인’ 대화기능 도입

박성국 기자
박성국 기자
입력 2023-01-09 10:54
수정 2023-01-09 1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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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와 자연스러운 대화로 안전수칙 익혀

네이버가 인공지능(AI) 안부 전화 서비스 ‘클로바 케어콜’에 지방자치단체 등의 재난 문자를 기반으로 전화 수신 가구의 피해를 확인하고 안전 수칙을 안내하는 안부 대화 기능을 도입했다고 9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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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클로바 케어콜 서비스
네이버 클로바 케어콜 서비스
클로바 케어콜은 ‘기상 재난’ 주제의 목적성 대화로 서비스 제공을 시작했다. 앞으로 다양한 재난 알림뿐 아니라 돌봄 공지 안내로도 대화 주제를 넓힌다는 계획이다.

기상 재난 안부 대화는 클로바 케어콜이 전화를 거는 시점에 한파, 대설, 폭염, 호우 등 기상 재난 상황이 발생해 재난 문자가 발송되면 해당 기상 상황을 반영한 안부 대화를 일상적인 안부를 묻는 대화의 맥락 안에서 자연스럽게 이끈다.

클로바 케어콜에는 사용자의 적극적인 답변을 유도하는 ‘자연스러운 목적성 대화’를 위해 자체 개발한 ‘목적형 자유 대화’ 기술이 적용됐다. 예를 들어 “오늘 남은 시간은 어떻게 보내세요?”라는 AI의 질문에 사용자가 “날이 추워서 그냥 집에 있을 생각입니다”라고 대답하면 다시 AI가 “안 그래도 오늘 한파 경보가 있었다고 해요. 수도관 동파 조심하시고 옷 따뜻하게 잘 챙겨 입으세요”라며 한파를 주지시키고 생활 수칙을 알려주는 방식이다.

네이버 관계자는 “클로바 케어콜을 활용하면 독거 노인이나 중·장년 1인 가구를 돌보는 지자체 등 관계 기관의 업무 효율도 한층 더 높아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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