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V에 꽂힌 4050 큰 차에 반한 2030

SUV에 꽂힌 4050 큰 차에 반한 2030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16-02-09 22:34
수정 2016-02-10 00:31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SK엔카 클릭 수 집계해 보니

우리나라 40~50대가 가장 선호하는 차종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것으로 나타났다. 20~30대 젊은 층에서 대형차에 대한 관심이 늘어난 점도 눈에 띈다.

●등산·골프 즐기는 중년층 실용성 따져

국내 최대 중고차 매매 업체인 SK엔카닷컴이 최근 2개월간 SK엔카 홈페이지에 등록된 중고차 매물의 클릭 수를 집계한 결과 20대는 중형차, 30대는 대형차, 40대 이상은 SUV를 가장 많이 들여다본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SUV는 40대(23.6%), 50대(26.8%), 60대(23.6%) 모두에게 가장 인기가 많았다. 등산, 자전거, 골프 등 야외 활동을 즐기는 중년층이 많아졌고, 외관보다 실용성을 따지는 분위기가 자리잡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저유가 여파로 젊은 층 대형차에 눈길

낮은 연령대에서 대형차에 대한 선호가 높아지고 있는 것도 특징이다. 이번 조사에 따르면 30대는 그랜저, 제네시스 등 대형차(23.1%)를 가장 많이 찾아본 것으로 나타났다. 저유가 등 유류비 부담이 낮아진 탓이다. 이 밖에도 중고 대형차의 감가율이 SUV 차종에 비해 높아지면서 상대적으로 젊은 층에게 가격 매력도가 높아졌다는 분석도 있다.

생애 첫차 구입을 위해 중고차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는 20대는 중형차(22.2%)를 선호했다. 이어 대형차(21.9%)와 SUV(21.4%)가 근소한 차이로 2, 3위를 차지했다.

박홍규 SK엔카 사업총괄본부장은 “최근 저유가, 중년층의 야외활동 증가 등 다양한 이유로 SUV와 대형차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2016-02-10 1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