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주 영업이사, 28년간 대기록
“고객 고민·걱정 헤아려 신뢰 쌓아”


박광주 기아 대치갤러리지점 영업이사
지난해 판매대수 630대를 기록하며 ‘기아 판매왕’에 선정된 박광주(51) 기아 대치갤러리지점 영업이사는 25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박 이사는 판매왕 비결로 ‘고객과의 신뢰’라는 교과서적인 대답을 내놨다. 그 신뢰를 얻기 위해 필요한 게 무엇인지 조금 구체적으로 묻자 이런 대답을 내놨다.
박 이사는 2001년 이후 지난해까지 21년 연속으로 전국 판매 상위 10명에 이름을 올렸다. 꾸준히 좋은 성과를 올리던 그는 지난해 기아가 영업직원들의 동기 부여를 위해 신설한 ‘영업이사’ 직급에 처음으로 승진하기도 했다.
그가 영업을 시작한 1994년 이후 지난해까지 누적으로 판매한 자동차 대수는 1만 3507대다. 이는 미국의 전설적인 ‘자동차 영업왕’ 조 지라드의 기록(1만 3001대)을 훌쩍 뛰어넘는 숫자다. 그가 지라드의 기록을 넘어선 것은 지난해 3월이다.
박 이사는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몸가짐을 바르게 하려고 한다”고 답했다. 그는 “모든 사람이 그렇듯 성장에는 한계가 있다”면서 “저를 믿고 맡겨 주시는 고객들에게 희망을 드리고 제 일에 정진할 수 있도록 하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이어 “몇 대를 더 팔겠다는 수치상의 목표는 무의미하다”면서 “‘일신우일신’의 자세로 현실적인 판매대수를 꾸준히 지켜 갈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2022-01-26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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