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백 3.4초… 현대차 ‘아이오닉5N’ 공개

제로백 3.4초… 현대차 ‘아이오닉5N’ 공개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23-07-14 00:31
수정 2023-07-14 0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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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h 고성능 사륜구동 전기차
英자동차축제서 첫 모습 드러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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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일 영국에서 세계 최초로 ‘아이오닉5N’을 소개하고 있는 장재훈(왼쪽) 현대자동차 사장과 틸 바텐베르크 현대차 N브랜드·모터스포츠 사업부장(상무). 현대자동차 제공
13일 영국에서 세계 최초로 ‘아이오닉5N’을 소개하고 있는 장재훈(왼쪽) 현대자동차 사장과 틸 바텐베르크 현대차 N브랜드·모터스포츠 사업부장(상무).
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자동차 최초의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5N’이 세계 최초로 공개됐다. 13일(현지시간) 영국 최대 자동차 축제인 ‘굿우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 현장에서다.

현대차의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5’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아이오닉5N은 고성능 사륜구동 시스템이 탑재됐다. 전후륜 모터 합산 최고 출력 478㎾, 최대 토크 770Nm의 힘을 낸다. 일정 시간 출력을 크게 높여 가속 성능을 발휘하는 ‘N 그린 부스트’ 모드에서는 정지 상태에서 3.4초 만에 시속 100㎞에 도달한다. 84㎾h 고출력 배터리와 전기차에 특화된 열관리 제어 시스템도 적용했다.

현대차의 고성능 브랜드 ‘N’(엔)에서는 그동안 모터스포츠에서 쌓은 경험을 토대로 개발한 기술들도 눈에 띈다. 차체 강성을 강화하는 ‘전륜 스트럿 링’과 ‘서브프레임 스테이’, 유체의 관성을 활용해 노면의 충격을 낮추고 전동화 시스템을 보호하는 현대차 최초의 ‘하이드로 마운트’ 등이 대표적이다. 전륜에 400㎜ 직경의 ‘대구경 디스크’와 ‘4피스톤 모노블록 캘리퍼’가 적용돼 최고 수준의 제동 성능도 발휘한다. 현대차는 최근 최초의 양산차 ‘포니’를 비롯한 과거의 유산을 계승해 전동화를 추진하는 전략인 ‘현대 모터 웨이’를 발표한 바 있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N 브랜드의 기술력과 모터스포츠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한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5N은 과거부터 내려오는 현대차의 유산을 계승하며 전기차 시장의 판도를 바꿔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2023-07-14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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