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중국 제외 전기차 등록 18% 성장…폭스바겐, 테슬라 제치고 1위

1~2월 중국 제외 전기차 등록 18% 성장…폭스바겐, 테슬라 제치고 1위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25-04-11 11:05
수정 2025-04-11 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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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65.7% 증가 테슬라 이겨
현대차그룹은 7.9만대 판매로 3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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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E리서치 제공
SNE리서치 제공


올해 1~2월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전기차 등록 대수가 95만대를 돌파하며 지난해 동기 대비 18.3%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독일 폭스바겐그룹이 미국 테슬라를 제치고 1위에 올랐다.

11일 시장조사기관 SNE 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2월 중국 시장을 제외한 글로벌 전기차 등록 대수는 약 95만 5000대로 집계됐다. 특히 폭스바겐그룹은 지난해 대비 65.7%가 증가한 총 15만 8000대를 판매하며 테슬라를 제치고 1위에 올랐다. 폭스바겐 그룹의 주력 모델인 ID시리즈와 Q4 e-Tron, ENYAQ등의 판매 호조가 성장률을 이끌었다는 분석이다. 폭스바겐그룹은 특히 유럽과 북미에서 각각 65%, 72%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SNE리서치의 통계에는 순수전기차(BEV) 외에도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PHEV)가 포함된다.

2위를 차지한 테슬라는 주력 모델인 모델 3과 모델 Y의 판매량이 감소하며 전년 동기 대비 14.3% 감소한 12만 9000대를 기록했다. 특히 유럽에서는 전년 동기 대비 38% 판매량이 급감했다. 테슬라는 올해를 전환점으로 새로운 보급형 전기차를 출시해 판매 반등을 꾀하고 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3위를 기록헀다. 두 달간 약 7만 9000대의 전기차를 판매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16.5% 성장을 기록했다. 아이오닉 5와 EV6의 페이스리프트로 상품성이 강화됐고, 기아의 EV3도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 확대를 이어가고 있다는 분석이다.

지역별로 보면 유럽 시장은 전년 동기 대비 20.5%의 판매 증가를 기록하며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둔화)이 회복하는 모습을 보였다. 강화된 환경규제와 각국의 전동화 로드맵이 전기차 수요 확대를 견인하고 있는 모습이다. 북미 시장은 6.3%의 성장률을 보이며 글로벌 시장 점유율 10.6%를 차지했다. 중국을 제외한 아시아 시장은 전년 동기 대비 34.2% 성장하며 글로벌 점유율 5.5%를 기록했다.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따른 세액 공제 혜택을 기반으로 GM, 포드, 현대차그룹 등 주요 완성차 기업들이 현지 생산 확대에 나서고 있으나, 트럼프 행정부 출범 이후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주요 완성차 업체들은 내연 기관차와 전기차 간 균형 잡힌 포트폴리오 전략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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