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엔 역시 돼지고기가 진리…통조림햄보다 소시지·삼겹살

캠핑엔 역시 돼지고기가 진리…통조림햄보다 소시지·삼겹살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6-07-25 22:20
수정 2016-07-25 2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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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핑푸드 시장 작년 1조원대로

삼겹살·목살 매출 20%이상 늘어
소고기 등심·채끝 증가율 미미


여름 캠핑장에서는 단연 삼겹살, 소시지 등 돼지고기가 많이 소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돼지고기가 소고기보다 최근의 판매 증가율도 더 높았다. 저지방 부위인 돼지 앞뒤 다리살 판매량은 꾸준히 증가하는 반면 통조림햄 등의 인기는 뚝 떨어졌다.

25일 농협중앙회가 펴낸 ‘캠핑 푸드 시장 동향과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캠핑 음식 시장 규모는 1조 2565억원으로 추정됐다.

캠핑 음식으로 선호되는 식육 가공품과 라면, 즉석 조리식품, 참치캔 등의 매출액을 합산한 결과다. 주 5일 근무와 여가 활동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캠핑 인구는 4~5년 새 급속도로 증가해 400만명 수준에 이르고 있다. 음식을 제외한 캠핑용품 시장도 6000억원 규모로 성장했다.

캠핑이 몰리는 5~8월의 월평균 육류 판매량을 비교해 보니 지난해 삼겹살과 목심은 각각 2911.0t과 1100.5t이 팔려 전년 대비 각각 23.2%와 24.7% 늘었다. 구이용 소고기인 등심과 채끝 부위는 각각 130.5t과 33.7t이 팔려 증가율이 각각 1.4%와 4.3%에 그쳤다. 삼겹살보다 저렴하고 지방이 적은 돼지 앞다리살과 뒷다리살도 지난해 캠핑철 판매량이 각각 24.3%와 15.6% 증가했다.

육가공품인 소시지(6191.1t)와 베이컨(735.4t)의 판매량은 각각 4.4%와 27.4% 늘었다. 다만 기름이 많은 것으로 인식되는 통조림햄의 판매량은 2637.1t으로 전년보다 44.6% 줄었다.



세종 오달란기자 dallan@seoul.co.kr
2016-07-26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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