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외식업체 3곳 중 1곳이 배달앱을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월평균 배달앱 이용 비용은 27만원에 달했다.
지난해 외식업체 3곳 중 1곳이 배달앱을 이용하고 월평균 이용 비용으로 27만원을 지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경기도의 공공배달앱 배달특급. 서울신문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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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외식업체 3곳 중 1곳이 배달앱을 이용하고 월평균 이용 비용으로 27만원을 지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경기도의 공공배달앱 배달특급. 서울신문 DB
3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이 발표한 ‘2021년 외식업 경영실태 보고서’에 따르면 외식업체의 배달앱 이용률이 29.5%로 코로나19 발생 전인 2019년(11.2%)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업종별로는 치킨 전문점의 배달앱 이용률이 85.7%로 가장 높았고 피자·햄버거·샌드위치 등 유사 음식점업(79.0%), 일식(55.4%), 서양식(52.3%) 등의 순이다. 반면 한식은 이용률은 22.5%로 가장 낮았다.
외식업체의 평균 매출액 비중은 ‘매장 내’(71.6%), 포장(14.9%), 배달(13.6%)로, 배달앱 이용률이 높아졌지만 아직은 포장 주문 매출이 많은 것으로 해석됐다.
외식업체가 겪는 경영상 어려움으로는 ‘식재료비 상승’이 가장 높았고 이어 경쟁 심화·제도적 규제·인건비 상승·임차료 상승 등이 지목됐다. 또 코로나19 장기화로 확산으로 외식업체들의 배달앱 이용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월평균 27만원으로 분석된 배달 이용 수수료에 대한 적정성 논의 필요성이 제시됐다. 이번 조사는 통계청의 전국사업체조사 중 ‘음식점업 및 주점업’으로 등록된 72만 7014곳 중 3198곳을 방문 면접한 결과다.
세종 박승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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