못나도 맛나니… 고물가에 더 잘나가네

못나도 맛나니… 고물가에 더 잘나가네

김현이 기자
김현이 기자
입력 2023-08-29 00:05
수정 2023-08-29 0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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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기후 탓 채소·과일값 치솟아
양파·건고추 등 추석 앞두고 비상
마트에 백화점까지 ‘B급’ 상품화
20~30% 저렴… 고객·농가 ‘윈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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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난이 농산물
맛난이 농산물
올해 유난히 길었던 불볕더위와 수시로 강타한 폭우, 태풍까지 전국을 덮치면서 농산물 시세가 급등한 가운데 마트·백화점 등 유통채널이 ‘못생긴’ B급 농산물을 적극 활용해 장바구니 물가 안정을 꾀하고 있다.

28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이달 셋째 주 양파 생산량은 평년 대비 16.3% 감소했으며 건고추는 9.4% 줄어드는 등 주요 농산물의 생산량이 평년보다 줄고 가격도 강세를 보이는 경우가 많았다. 유통업계에서는 특히 배추 등의 잎채소류, 브로콜리 등 서양 채소인 양채류의 출하량이 줄어든 가운데 추석을 앞두고 시세 상승세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한다.

대형 유통사들은 규격 외 농산물을 적극적으로 상품화하면서 이에 대응하고 있다. 홈플러스는 겉은 못나도 맛은 좋다는 의미를 담아 ‘맛난이 농산물’ 품목을 지속 운영 중이다. 산지에서 수확할 때 모양과 크기가 유통규격 등급 외로 분류되지만 신선도나 맛 등 품질에는 이상이 없는 상품들이다. 일례로 고추, 오이 등의 여름철 주요 출하지인 강원 지역은 지난 7월 집중호우로 인해 표면에 미세한 흠집이 나거나 꼭지가 떨어진 고추 등 등급 외 농산물 생산량이 증가했다. 홈플러스는 이 상품들을 ‘맛난이 농산물’로 상품화해 일반 상품보다 약 20~30%가량 저렴하게 판매했다.

이 외에도 쭉 뻗지 못하고 휘어져 있는 대파, 둥글지 않고 뾰족한 방추형 모양의 양파 등 연중 다양한 품목이 맛난이로 발굴됐다. 송종현 홈플러스 채소팀장은 “출하 시기 등에 맞춰서 지난 3월부터 이달까지 부정기적으로 맛난이 품목을 운영했는데 당근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4%, 고구마 71%, 고추 49%, 양파 43%, 대파 29% 등 판매량이 각각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면서 “이상기후에 어려움을 겪는 농가에 안정적인 판로 역할까지 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주로 고가의 농산물을 취급하는 백화점에서도 못생긴 농산물이 호응을 얻었다. 신세계백화점은 지난 6월 ‘언프리티 프레시’, 이달 ‘착한 과일’ 등 품질에는 이상이 없지만 모양이 규격에 맞지 않는 농산물을 최대 30%까지 저렴하게 판매했다. 특히 6월 2~6일 판매한 언프리티 프레시는 내부 목표보다 20% 높은 매출을 달성했다. 못난이 제품을 선별할 때는 맛을 좌우하는 당도 등은 정상 제품과 같은 기준을 적용해 소비자 만족도를 극대화했다.

2023-08-29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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