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은 21일 소비자 이해도를 높이고자 내년 2분기부터 보험안내자료를 개선한다고 밝혔다. 소비자들이 아이콘과 그래프를 보고 알아야 할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는 취지다.
개선안은 보험상품의 복잡한 특성을 압축, 요약해 소비자의 직관적으로 받아들이기 쉽게 했다. 예를 들어 적용금리 3.5% 기준으로 원금에 도달하는 데 10년이 걸린다거나, 갱신형 상품이기 때문에 갱신 시점에 보험료가 인상될 수 있다는 내용을 아이콘과 도표 등으로 핵심 내용을 뽑아 시각적으로 전달한다. 보험료 지수도 표기된다.‘98’이 적혀있다면 보험료가 업계 평균 2% 저렴하다는 뜻이다.
보험가입자의 연령·납입 기간 등에 따라 달라지는 해지환급률도 표기된다. 적용금리 3.5% 기준으로 3년 납입하면 원금의 55.5%,7년 납입하면 82.6%를 돌려받을 수 있다는 식으로 표기된다.
김봉균 금감원 보험감독국 팀장은 “원금손실 가능성 등 불완전판매 소지가 큰 사항들이 아이콘으로 안내된다”며 “아이콘을 표준화함으로써 소비자가 자신에게 맞는 최적의 상품을 비교해보고 선택하기 쉬워진다”고 말했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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