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원의 ‘고백’…10명 중 9명 “고객 이익보다 실적되는 상품 판매”

은행원의 ‘고백’…10명 중 9명 “고객 이익보다 실적되는 상품 판매”

최선을 기자
입력 2017-08-23 23:04
수정 2017-08-24 01:38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금융노조 14개 은행 3만명 설문

은행원 10명 중 9명은 고객 이익보다 본인의 실적에 도움이 되는 상품을 팔았다고 고백했다.
이미지 확대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금융노조)은 KB국민, 신한, KEB하나, 우리, NH농협 등 14개 은행 직원 3만 4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고객 이익보다는 은행의 핵심성과지표(KPI) 실적평가에 유리한 상품을 판매한 적이 있다’는 응답이 87%에 달했다고 23일 밝혔다.

실적평가에 유리한 상품을 판매한 사례(복수응답)를 물은 결과 ▲가족·친구·지인 등에게 강매(75%) ▲고객 의사와 무관한 은행 전략상품 판매(65%) ▲KPI 평가점수가 높은 상품 우선 추천(59%) 등의 답변이 나왔다. 실적 때문에 은행원이 신규 가입한 사례도 40%였다.

실적 중심의 상품을 판매한 이유는 ▲과도하게 부여된 목표(66%) ▲은행 수익을 우선시하는 인사평가제도(56%) ▲단기 실적 위주의 평가제도(54%) ▲캠페인·프로모션·이벤트 등 추가 목표 부여(50%) 등으로 나왔다.

금융노조는 “KPI 항목의 62.6%가 신규 상품 판매에 관한 것이었다”며 “과도한 실적 경쟁으로 금융 소비자는 불완전판매의 피해자가 될 수밖에 없다. 현재의 평가 시스템을 폐지하고 연중 캠페인과 프로모션도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2017-08-24 2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새벽배송 금지'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민주노총 택배노조의 ‘새벽배송 금지’ 제안을 두고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노동자의 수면·건강권을 지켜야 한다는 주장과, 새벽 배송을 원하는 노동자들의 ‘일할 권리’, 민생경제를 지켜야 한다는 반발이 정면으로 맞붙고 있다. 여러분은 어떤 생각을 갖고 계신가요?
1. 새벽배송을 제한해야 한다.
2. 새벽배송을 유지해야 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