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그룹이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등 첨단기술에 기반한 새 사업 발굴에 적극 나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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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백화점 서울 소공동 본점에서 한 손님이 ‘3D 가상 피팅 서비스’를 이용해 옷을 고르고 있다. 롯데백화점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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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백화점 서울 소공동 본점에서 한 손님이 ‘3D 가상 피팅 서비스’를 이용해 옷을 고르고 있다. 롯데백화점 제공
대표적인 것이 챗봇(채팅+로봇) 기반의 앱인 ‘지능형 쇼핑 어드바이저’다. 고객들이 스스로 검색해 상품을 찾는 방식을 넘어 앞으로는 챗봇과 대화하며 필요한 상품을 구매하도록 할 방침이다. 상품추천부터 매장 설명, 온라인 픽업 서비스까지 다양한 안내를 받아 볼 수 있다.
공상과학(SF) 영화에서 튀어나온 듯한 정보기술(IT)형 매장도 속속 선보이고 있다. 지난해 10월 경기 성남 분당점에 업계 최초로 ‘스마트 쇼퍼’ 서비스를 도입했다. 예를 들어 고객이 식품매장에서 물건을 사더라도 직접 카트나 바구니에 물건을 담을 필요 없이 단말기에 필요한 물건과 수량을 입력만 하면 되는 서비스다. 단말기로 원하는 상품의 바코드만 찍으면 바로 집으로 보내준다.
본점 지하 1층에선 ‘3차원(3D) 가상 피팅 서비스’도 제공 중이다. 디지털 거울과 스마트폰을 활용해 옷을 직접 입어보지 않고도 편리하게 어울리는 옷을 고를 수 있다. 국내 최초로 ‘3D 발 사이즈 측정기’도 도입했다. 고객의 발 크기와 모양을 2초 안에 입체적으로 분석해 적합한 신발을 추천하거나 수제화를 주문할 수 있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2017-08-30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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