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시장서 韓 메모리 반도체·화장품만 경쟁 우위

中 시장서 韓 메모리 반도체·화장품만 경쟁 우위

한재희 기자
입력 2019-10-13 17:50
수정 2019-10-14 01:51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中 수익구조 고부가가치 품목 중심 재편

소비재 시장 韓 제품 점유율 3.4% 불과
무협 “수출 품목 다변화·기술력 높여야”


중국 시장이 고급 소비재 중심으로 재편되는 가운데 한국은 메모리 반도체와 화장품을 제외하면 뚜렷한 경쟁우위를 보이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이 발표한 ‘중국의 수입구조 변화 및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상품 수입 구조는 산업고도화로 인해 고부가가치 품목을 중심으로 변하고 있다. 2008∼2018년 중국의 중간재 수입시장을 기술수준별로 분석한 결과 부가가치가 낮은 저·중위 기술제품의 비중이 10년간 3.8% 포인트와 6.3% 포인트 각각 감소했지만 부가가치가 높은 고위 기술제품은 36.1%에서 41.3%로 5.2% 포인트 증가했다.

중국의 고위 기술 중간재 수입 시장의 국가별 점유율은 한국이 21.1%로 일본(6.8%), 미국(4.2%) 등에 앞섰다. 하지만 메모리 반도체를 제외하면 고위 기술 중간재 수입 시장에서 올해 상반기 한국의 점유율은 9.7%로 일본(7.0%)과의 격차가 2.7% 포인트로 좁혀진다.

또한 중국의 소비재 수입시장에서 한국의 점유율은 3.4%에 불과해 독일(12.0%), 미국(11.4%), 일본(10.0%) 등과의 격차가 벌어지고 있다. 그나마도 한국산 소비재 수입 중 화장품의 비중이 2018년 기준으로 39.1%에 달해 단일 품목 의존도가 높은 상황이다.

강성은 무역협회 연구원은 “반도체와 화장품에 편중된 수출품목을 다변화하고 기술력과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19-10-14 2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