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 넘어 사회적 가치도 고객에 신뢰 얻어야”

“성장 넘어 사회적 가치도 고객에 신뢰 얻어야”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20-06-24 01:02
수정 2020-06-24 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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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태원 SK회장, 확대경영회의에서 강조

“성장 막았던 구조적 한계 극복 대상으로”
에너지·화학분야 친환경 혁신 방안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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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태원 SK그룹 회장이 23일 경기 이천에서 열린 ‘2020 확대경영회의’에서 문서들을 살피고 있다. SK그룹 제공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23일 경기 이천에서 열린 ‘2020 확대경영회의’에서 문서들을 살피고 있다.
SK그룹 제공
“단순히 재무성과 중심의 성장을 넘어 환경·사회·지배구조 등 사회적 가치, 일하는 문화 혁신 등으로 고객과 사회로부터 신뢰를 얻어야 합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23일 경기 이천 SKMS연구소에서 열린 ‘2020 확대경영회의’에 참석해 이렇게 강조했다.

최 회장은 “우리가 키워야 할 기업가치는 재무성과나 배당정책 등 경제적 가치만이 아니라 사회적 가치 등 유무형 자산을 모두 포괄하는 것으로 정의해야 한다”면서 “각 계열사 최고경영자(CEO)들은 이런 기업가치 구성요소를 활용해 시장과 투자자, 고객 등과 소통하고 신뢰를 확보할 수 있는 자신만의 성장 스토리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최 회장은 “그동안 성장을 막았던 구조적 한계를 어쩔 수 없는 게 아닌 ‘극복의 대상’으로 인식하는 발상의 전환을 이뤄야 한다”면서 “CEO들이 중장기 비전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거둔 경제적 성과를 시장에 알리는 데 그치지 않고 여러 이해관계자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반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SK 관계자는 “주주나 기관투자자 등은 물론 고객, 사회와 긴밀하게 소통하면서 신뢰를 확보하는 ‘스토리텔러’로서의 CEO 역할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올해 SK그룹의 확대경영회의는 패널토론 방식으로 진행됐다. 집단지성을 활용해 기업가치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라는 게 SK의 설명이다. 이날 회의에는 최 회장을 비롯해 최재원 SK 수석부회장, 최창원 SK디스커버리 부회장, 조대식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을 비롯해 주요 관계사 CEO 30여명이 참석해 의견을 나눴다.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나머지 경영진은 온라인으로 회의를 지켜봤다.

이날 SK 경영진은 에너지·화학 분야에서 전통적인 방식만 고집해서는 기업의 성장이 정체될 수 있다는 데에 공감대를 만들었다. 친환경을 비즈니스 모델로 삼아 기업가치를 혁신하는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어 정보·통신 분야에서도 인공지능(AI)과 디지털전환(DT) 등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 기술로 떠오를 리더십을 확보하는 방안을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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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경진 기자 oh3@seoul.co.kr
2020-06-24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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