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바 인적분할에 ‘반도체 파운드리 분사론’ 재부상

삼바 인적분할에 ‘반도체 파운드리 분사론’ 재부상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25-05-25 23:23
수정 2025-05-25 23:23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설계와 묶여 기술 유출 우려 여전
비메모리 적자 계속… 가능성 낮아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바이오시밀러와 위탁개발생산(CDMO) 사업 간 이해 충돌을 이유로 인적분할을 전격 결정하면서 삼성전자 파운드리 사업의 분사론이 다시금 수면 위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삼성전자 반도체 부문이 고객사와 경쟁 관계에 놓일 수 있는 구조라는 점에서 삼성바이오 사례와의 유사성이 거론된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최근 자회사 삼성바이오에피스를 인적분할 방식으로 떼어내기로 결정했다. 회사 측은 “고객·투자자와의 이해 충돌을 해소하고 사업 리스크를 줄이기 위한 결정”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이는 반도체를 담당하는 삼성전자 DS 사업부 내 파운드리(위탁생산)와 시스템LSI(반도체 설계) 사업이 같은 틀에 묶여 있는 구조와 유사하다. 파운드리는 고객사의 칩을 생산하는 동시에 같은 회사 내에서 자체 모바일 칩셋인 ‘엑시노스’를 개발·생산하고 있어 고객사로부터 기술 유출에 대한 우려를 받을 수 있다.

삼성증권은 지난해 보고서에서 “파운드리는 고객과의 접점이 중요한 산업이므로 독립성이 필수적”이라며 분사를 권고하기도 했다. 하지만 현실은 녹록지 않다. 삼성전자는 DS 부문 내 메모리 사업에서만 안정적인 수익을 내고 있고, 파운드리와 시스템LSI를 포함한 비메모리 부문은 조 단위 적자를 이어 가는 상황이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도 지난해 10월 “파운드리 사업을 키우고 싶지만, 분사에는 관심이 없다”고 언급하며 관련 논의에 선을 그은 바 있다. 하지만 업계 일각에선 “사업 성과와 신뢰 회복은 분사를 위한 필요조건일 뿐, 충분조건은 아니다”라며 여전히 조직 분리를 불가피한 해법으로 보는 시각도 공존한다.

2025-05-26 18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