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北美中 3자대화 비밀제안”

“中, 北美中 3자대화 비밀제안”

입력 2010-12-01 00:00
수정 2010-12-01 09:06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美국무부 “한인운영 中업체,이란에 미사일 원료 판매 가능성”

 중국이 북핵 문제를 풀기 위해 기존의 6자회담 체제 대신 중국과 미국,북한이 참여하는 3자 대화를 비밀리에 미국에 제안했다고 일본 교도통신이 위키리크스가 공개한 외교 전문을 인용해 30일 보도했다.

 위키리크스가 공개한 미국 국무부의 외교전문에 따르면 중국은 지난해 4월 미국에 이 같은 제안을 비밀리에 전달했다.

 이는 남한과 북한,미국,중국,러시아,일본 등 주요국이 참가하는 6자회담을 대체하는 사실상의 새로운 대화 체제를 의미한다.

 북한이 핵 프로그램 폐기 의지를 전혀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미국은 중국의 이 같은 제안에 특별한 반응을 보이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6자회담은 2008년 8월 중단된 이후 재개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중국 현지에서 영업 중인 한국인 회사가 이란에 미사일 관련 물자를 공급할 가능성이 있다는 정보를 미국 정부가 포착하고 이를 차단하기 위해 중국 정부와 협력을 시도한 정황이 미 국무부의 외교 전문을 통해 포착됐다.

 미국 정부는 지난해 9월 이란의 한 회사가 중국에서 ‘윤 네트웍스(Yoon Networks)’라는 한인 운영회사로부터 5t의 탄소 섬유를 구매하려 한 사실을 파악했다.

 미국 정부는 이 이란회사가 이란의 탄도미사일 개발을 주도하는 회사와 연관된 것으로 보고 중국 정부와 협력해 이 구매 계약을 차단하라고 베이징 주재 미국 대사관에 지시했다.

 이 탄소 섬유는 탄도미사일 제작에 필요한 원료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도쿄 이타르타스=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이번 '카카오톡 업데이트' 여러분은 만족한가요?
15년 만에 단행된 카카오톡 대규모 개편 이후 사용자들의 불만이 폭증하고 있다.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을 수 있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는 “역대 최악의 업데이트”라는 혹평과 함께 별점 1점 리뷰가 줄줄이 올라왔고, 일부 이용자들은 업데이트를 강제로 되돌려야 한다며 항의하기도 했다. 여론이 악화되자 카카오는 개선안 카드를 꺼냈다. 이번 개편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1. 개편 전 버전이 더 낫다.
2. 개편된 버전이 좋다.
3. 적응되면 괜찮을 것 같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