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카콜라 공원… AT&T역… 돈 줄 마른 美 지자체 공공시설물 이름 팔기

코카콜라 공원… AT&T역… 돈 줄 마른 美 지자체 공공시설물 이름 팔기

입력 2010-12-08 00:00
수정 2010-12-08 0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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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에는 코카콜라 공원과 AT&T역이 있다?’

심각한 재정난을 겪고 있는 미국 지방자치단체들이 자금 마련을 위해 ‘공공시설물 이름 팔기’에 나서고 있다. 공원이나 역, 다리는 물론 학교에까지 각 기업의 이름을 붙여 주고, 대신 돈을 거둬들이는 것이다.

7일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시카고는 밀레니엄파크에 기업 스폰서의 이름을 붙이기로 한 데 이어 시내버스와 지하철 노선에도 기업의 이름을 사용할 수 있도록 결정했다. 뉴욕에서도 대형 금융사인 ‘바클레이즈’가 브루클린의 지하철 정거장이름을 쓸 수 있는 권리를 사들였고 통신회사 ‘AT&T’는 300만 달러를 들여 필라델피아의 역 이름을 구입했다.

자금난 탓에 발등에 불이 떨어진 지자체들이 지하철역 이름까지 팔고 나선 것이다. 매일 수많은 시민이 오가는 공공시설에 자사 브랜드명을 붙이면 홍보 효과가 커 기업들도 ‘이름 마케팅’을 선호한다는 분석이다.

공립공원들도 ‘이름 팔기’에 적극적이다. 전미 주립공원 책임자협의회(NASP D)의 필립 맥넬리 회장은 20개 이상의 주 정부가 주립공원에 기업의 후원을 받는 방안을 검토 중이며 이 중 일부는 이미 협상을 마쳤다고 전했다. 실제로 버지니아와 메릴랜드에서는 일부 공원에 등산용품업체 ‘노스페이스’의 로고가 등장했고 산불로 폐허가 된 캘리포니아 공원의 재건을 도운 코카콜라도 공원에 회사의 로고를 세울 수 있도록 허락받았다.

정준호 서울시의원, 도심 열섬 완화 위한 폭염 대응 방안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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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대근기자 dynamic@seoul.co.kr
2010-12-08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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