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대선정국에 세서미스트리트 ‘쟁점화’(?)

美대선정국에 세서미스트리트 ‘쟁점화’(?)

입력 2012-10-10 00:00
수정 2012-10-10 03:28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오바마 측 풍자광고에 세서미 “광고 내려달라”

미국 대통령 선거를 목전에 두고 어린이 TV교육프로그램 ‘세서미 스트리트’를 둘러싼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 재선캠프는 9일(현지시간) 밋 롬니 공화당 후보가 첫번째 대통령 후보 토론회에서 내놓은 이른바 ‘빅 버드(Big bird)’ 발언을 풍자하는 TV선거광고를 선보였다.

대형 금융사기 사건의 주범 버나드 매도프 전 나스닥 회장 등 몇몇 경제사범의 얼굴을 비추는 것으로 시작하는 이 광고는 “이들을 압도하는 사악한 천재가 있다”고 소개한다.

이어 “그의 이름을 말할 수 있는 용기를 가진 사람이 한 명 있다”는 내레이션과 함께 롬니 후보가 ‘빅 버드’라고 외치는 화면이 등장한다.

그러면서 “(빅 버드는) 우리 경제에 위협을 주는 크고 노란 존재”라며 “롬니는 우리가 걱정해야 할 것이 월 스트리트(금융계)가 아니라 세서미 스트리트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고 풍자했다.

빅 버드는 세서미 스트리트에 등장하는 새 캐릭터로, 롬니 후보가 지난 3일 콜로라도주 덴버에서 열린 토론회에서 재정적자 축소 문제를 거론하면서 언급해 화제가 됐다.

롬니 후보는 당시 “나는 PBS를 좋아한다. 빅 버드도 좋아하고 당신(토론 진행자 짐 레러 PBS앵커)도 좋아한다”면서도 공영방송 PBS에 대한 정부 지원을 삭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광고가 공개되자 발끈한 것은 뜻밖에 세서미 스트리트의 제작사인 ‘세서미 워크숍’이었다.

비영리 교육단체인 세서미 워크숍은 이날 성명에서 “우리는 비당파적, 비영리 조직으로 어떤 후보도 지지하지 않으며 정 치캠페인에 참여하지도 않는다”면서 “이 광고를 내려줄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오바마 캠프는 “세서미 측의 우려를 접수했고 이를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롬니 후보의 토론회 발언 이후 빅 버드는 민주, 공화 양당 정치인들의 입에 오르내리는가 하면 심야 정치 토크쇼에 등장하는 등 논란의 대상이 됐다.

지난 대통령 선거에서 공화당 후보로 출마했던 존 매케인 상원의원은 이날 NBC방송에 출연해 오바마 캠프의 광고에 대해 “이는 롬니 후보를 비판하기 위한 아이디어가 부족하기 때문에 나온 것”이라고 지적했다.

매케인 의원은 다만 “나는 빅 버드를 사랑하고, 빅 버드를 위해 예산을 배정하는 데 찬성한다”면서 롬니 후보와 ‘이견’을 보였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