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종 경쟁이 원인…장쩌민 사망 보도 ‘홍역’

특종 경쟁이 원인…장쩌민 사망 보도 ‘홍역’

입력 2012-10-15 00:00
수정 2012-10-15 0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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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언론 오보 왜 잦나

세계에서 신문의 영향력이 제일 큰 일본에서는 종종 대형 오보 사건이 발생한다. 영향력이 큰 만큼 경쟁이 치열해 검증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기 때문이다. 기본적인 사실관계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거나 잘못된 제보를 그대로 보도해 홍역을 치른다. 일본의 대표적 보수 신문인 산케이신문은 지난해 10월 중국 장쩌민(江澤民) 전 국가주석이 사망했다고 보도했지만 장 전 주석이 공개석상에 나타나 건재를 과시하자 오보를 인정하고 사과문을 냈다. 2009년 일본의 유력 민간 방송사인 니혼TV는 한 건설사 전직 임원의 제보를 토대로 기후현청이 비자금을 조성했다고 보도했지만 허위 증언에 의한 오보로 판명됐다. 니혼TV는 일본에서 처음으로 오보 재발 방지를 위한 검증 프로그램을 방송하라는 권고를 받는 굴욕을 당했다.

특히 정보가 제한된 북한에 대해 일본 언론은 빈번히 대형 오보를 냈다. 관련 정보를 입수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특종 경쟁을 벌이다가 오보를 양산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TV아사히는 2009년에 엉뚱한 한국인의 사진을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최근 모습이라고 보도했다가 한국 언론으로부터 오보 지적을 받고 공개 사과를 했다.

미국 언론들도 종종 오보 추문에 휩싸인다. 2004년 미국 3대 방송사 중 하나인 CBS가 당시 조지 W 부시 대통령의 군 복무 비리 의혹을 보도하면서 근거로 조작된 문건을 제시한 사실이 드러났다. 간판 앵커였던 댄 래더는 오보 책임을 지고 물러났다.

도쿄 이종락특파원 jrlee@seoul.co.kr



2012-10-15 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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