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사태> 美의회, 10억달러 원조안 신속 처리키로

<우크라사태> 美의회, 10억달러 원조안 신속 처리키로

입력 2014-03-06 00:00
수정 2014-03-06 07:29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러시아 제재 방안도 본격 검토

미국 의회는 5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과도 정부에 10억달러를 긴급 지원하고 러시아를 제재하는 법안을 신속하게 처리하기로 했다.

특히 하원을 장악한 공화당이 버락 오바마 행정부의 이런 방침에 적극 동조하고 나섰다.

하원 외교위원회는 이에 따라 국무부와 재무부 고위 당국자를 출석시킨 가운데 이와 관련한 청문회를 열기로 했다.

에드 로이스(공화·캘리포니아) 외교위원장은 성명에서 “우크라이나 개입을 주도한 러시아 고위 관료와 국영 은행, 사기업, 핵심 개인 등을 상대로 한 제재안을 처리할 것”이라며 “블라디미르 푸틴(러시아 대통령)이 침략 결정을 뒤집게 하고 국가 위기에 처한 우크라이나를 지원해야 지역 평화를 회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존 베이너(공화·오하이오) 하원의장과 에릭 캔터(버지니아) 하원 공화당 원내대표도 이번 주 우크라이나 원조 법안을 표결에 부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캔터 원내대표는 “이번 침략에 맞서 국제 공동체가 단합해야 한다. 미국이 이를 주도할 것이고 우크라이나 국민을 돕는 법안을 가능한 한 빨리 통과시킬 방침”이라고 말했다.

앞서 우크라이나를 방문한 존 케리 국무장관은 과도 정부에 10억달러를 긴급 지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아울러 “이르면 이번 주부터 러시아에 대한 포괄적인 제재를 시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베이너 의장은 이번 사안에서 오바마 대통령 및 민주당과 초당적으로 협력할 방침이라면서도 오바마 행정부의 대(對) 러시아 외교 정책을 비판했다.

그는 “솔직하게 말하면 우크라이나와 관련해 오바마 대통령이 지난 3∼4년간 합당한 조치를 하지 않음으로써 푸틴으로 하여금 무슨 일을 하더라도 미국의 반응이 없을 것이라고 믿게 했다”며 “그러나 이렇게 된 마당에 초당적인 방법으로 오바마 대통령에게 힘을 실어줄 것”이라고 말했다.

베이너 의장은 러시아에 대한 제재는 최근 몇 년간 핵개발을 막기 위해 이란에 적용했던 것과 유사한 수단을 고려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이종배 서울시의원, 동대문구 문화예술 인프라 확충 위해 간담회 개최

서울시의회 이종배 의원(국민의힘, 비례대표)은 지난 17일 동대문구청 간부들과 동대문문화재단 대표이사, 본부장 등이 함께한 문화예술 사업 예산 간담회에서 동대문구 주민들을 위한 안정적이고 접근성 높은 공공 공연장 확보에 서울시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제기동 선농단 역사문화관 리모델링 ▲세종대왕기념관 아트홀 건립 계획 ▲서울시립대학교 공연장 활용 가능성 등이 집중적으로 논의됐다. 이 의원은 “선농단 역사문화관은 제기역과 안암오거리 사이에 위치해 접근성이 뛰어난 만큼, 리모델링을 통해 공공 공연장으로 재탄생시키면 주민 만족도가 매우 높을 것”이라고 밝혔다. 구 관계자들도 “공공 공연장이 전무한 동대문구에서 선농단 공연장화는 지역 문화 기반을 확충할 수 있는 핵심 사업”이라며 지역 공연장 조성 필요성에 공감했다. 동대문구청은 문화체육관광부 소유 세종대왕기념관 부지를 활용해 대형 아트홀 건립 계획을 추진 중이며, 이 의원은 해당 계획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시 차원의 예산·행정 지원을 검토하기로 했다. 이 의원은 “동대문구에는 2000석 이상 대형 공연장이 없는 상황”이라며 “세종대왕기념관 부지에 아트홀이 조성될 경우 동북권 주민
thumbnail - 이종배 서울시의원, 동대문구 문화예술 인프라 확충 위해 간담회 개최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새벽배송 금지'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민주노총 택배노조의 ‘새벽배송 금지’ 제안을 두고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노동자의 수면·건강권을 지켜야 한다는 주장과, 새벽 배송을 원하는 노동자들의 ‘일할 권리’, 민생경제를 지켜야 한다는 반발이 정면으로 맞붙고 있다. 여러분은 어떤 생각을 갖고 계신가요?
1. 새벽배송을 제한해야 한다.
2. 새벽배송을 유지해야 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