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군부, 국민화합 조치 발표…총선시기 함구

태국군부, 국민화합 조치 발표…총선시기 함구

입력 2014-05-28 00:00
수정 2014-05-28 14:34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쿠데타로 실권을 장악한 태국 군부는 국가화해센터 설치 등 국민화합 조치를 발표했으나 총선 시기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28일 현지언론에 따르면 최고 군정 기관인 국가평화질서회의(NCPO)는 개혁과 분열 방지를 위해 방콕과 4개 지방에 국민화해센터를 설치키로 하는 등 국민 화합 및 개혁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이 센터에서는 군부의 중재 아래 탁신 친나왓 전 총리를 지지하는 진영과 그에 반대하는 진영을 비롯해 제 정파들이 모여 화해와 개혁 방안을 논의하게 된다.

이 계획에는 ▲ NCPO의 행정권 인수 ▲ 과도 정부 및 입법 기관 구성, 개혁과 부패 척결을 위한 개혁위원회 설치 ▲ 개혁 완료 후 선거 시행 등 3단계 군정 이행 방안이 포함됐다.

이 군정 진행 방안은 NCPO 의장인 프라윳 찬-오차 육군참모총장이 이미 기자회견 등에서 밝혔던 것으로, NCPO는 이번 발표에서 총선 시기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정치 제도 등의 개혁을 시행하는 데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해 이른 시일 안에 총선을 실시하고 민정으로 이양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NCPO는 또 군정을 원활히 하려고 6명으로 구성된 군정 자문기관을 설치했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유튜브 구독료 얼마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
구글이 유튜브 동영상만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프리미엄 라이트'요금제를 이르면 연내 한국에 출시한다. 기존 동영상과 뮤직을 결합한 프리미엄 상품은 1만 4900원이었지만 동영상 단독 라이트 상품은 8500원(안드로이드 기준)과 1만 900원(iOS 기준)에 출시하기로 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적절한 유튜브 구독료는 어느 정도인가요?
1. 5000원 이하
2. 5000원 - 1만원
3. 1만원 - 2만원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