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마약운반혐의 日 시의원에 ‘15년 이상 징역형’ 구형

中, 마약운반혐의 日 시의원에 ‘15년 이상 징역형’ 구형

입력 2014-08-29 00:00
수정 2014-08-29 16:56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시의원 “마약 담긴줄 몰랐다”…중국매체도 공판과정 이례적 관심

중국 검찰이 지난해 마약소지 혐의로 중국에서 체포된 일본 아이치(愛知)현 이나자와(稻澤)시 시의회 의원 사쿠라기 다쿠마(71, 櫻木琢磨)씨에 대해 최고 사형에 처할 것을 구형했다고 교도통신이 28일 보도했다.

중국 검찰은 광저우(廣州)시 중급인민법원에서 28일 열린 결심 공판에서 사쿠라기 의원에 대해 징역 15년이나 무기징역 또는 사형을 선고할 것을 재판부에 주문했다.

검찰의 구형에 앞서 사쿠라기 의원은 최후 진술을 통해 자신이 타인에게 속아 넘어가 본의와 관계없이 마약을 소지한 것이라며 결백을 주장했다.

판결은 이르면 3개월 이내에 선고될 것이라고 교도는 전했다.

사쿠라기 의원은 지난해 10월 31일 광둥(廣東)성 광저우(廣州)에 있는 바이윈(白云)공항에서 마약인 메스암페타민(필로폰) 3㎏을 소지한 혐의로 공안당국에 체포돼 조사를 받아왔다.

변호인단은 사쿠라기 의원이 마약이 숨겨진 줄 모른 채 나이지리아인의 가방 운반 의뢰를 받았다고 주장해왔다.

중국 관영언론도 비록 구형량은 거론하지 않았지만, 이번 결심공판 과정을 자세히 보도하며 관심을 나타냈다.

중국중앙(CC)TV는 당일 공판에서 검찰 측이 물증, 증인진술, 폐쇄회로(CC)TV 화면 등 모두 25건의 증거자료를 제출했고 사쿠라기 의원이 중국에 온 목적과 정말 그가 가방 안에 마약이 숨겨진 줄 몰랐는지가 공판의 쟁점이 됐다고 보도했다.

관영 환구시보(環球時報) 영문판인 글로벌타임스는 사쿠라기 의원 측 변호인을 인용, 검찰이 이번 공판에서 혐의를 입증할 수 있는 직접적인 증거는 제출하지 못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사쿠라기 의원은 5선 출신의 현직 시의원이어서 중형이 선고될 경우 센카쿠(중국명 댜오위다오) 문제로 최악의 국면에 놓인 중일관계에 또 하나의 악재가 될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박석 서울시의원, 2025 대한민국사회공헌대상 광역의정대상 수상

서울시의회 박석 의원(국민의힘, 도봉3)은 6일 부천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2025 대한민국사회공헌대상 및 제26회 대한민국오늘문화대상’ 시상식에서 광역의정대상을 수상했다. 이번 시상식은 사단법인 대한민국연예예술인연합회(총재 남상숙, 이사장 황계호), 한국언론대표자협의회, 대한모델협회 등이 공동으로 주최·주관하며, 사회 각 분야에서 사회적 책임과 공공성을 실천해온 인물을 정례적으로 선정해 시상하는 행사다. 조직위원회는 박 의원이 지역 현안을 직접 챙기며 주민 삶의 질 향상과 지역 발전에 기여한 점을 높이 평가했다고 밝혔다. 특히 일상생활에 밀접한 교통체증 해소, 급수 환경 개선을 비롯해, 교육·복지·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역 맞춤형 정책을 추진해 주민 체감도를 높였다는 점이 수상 배경으로 꼽힌다. 또한 저소득·다문화 아동을 위한 영어교실 출범을 위한 민·관 협력을 주도하고, 장애인 대상 나눔 행사 지원, 고령층을 위한 디지털동행플라자 유치 등 지역 기반의 사회공헌도 지속적으로 이어오고 있다. 박 의원은 “2년 연속 수상하게 되어 영광”이라며 “앞으로도 지역 곳곳의 어려움을 외면하지 않고, 자원봉사와 사회공헌의 가치를 실천하는 의정활동으로 서울시와
thumbnail - 박석 서울시의원, 2025 대한민국사회공헌대상 광역의정대상 수상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