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 추정 세력이 공격한 리비아 코린시아 호텔은

IS 추정 세력이 공격한 리비아 코린시아 호텔은

입력 2015-01-28 08:42
수정 2018-01-17 14:52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수니파 원리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 추정 무장세력이 27일(현지시간) 폭탄 공격을 가하고 인질극을 벌인 코린시아(Corinthia) 호텔은 지중해 연안에 있는 트리폴리의 5성급 고층 호텔이다.

최소 3명의 괴한들은 이 호텔이 “이슬람교도가 아닌 외국인 외교 사절단과 보안 관련 회사 직원들을 수용했다”는 이유로 이곳을 공격 목표로 정한 것으로 현지 언론은 보도했다.

코린시아 호텔은 지중해가 눈앞에 보이는 리비아 내 최고급 호텔로 무장한 경찰과 경비원들이 24시간 경비를 선다. 이 때문에 리비아에서 가장 안전한 호텔 중 하나로 꼽힌다.

2011년 ‘아랍의 봄’ 여파로 무아마르 카다피 정권이 붕괴한 시점을 전후로 외국인 기자들이 가장 많이 머물렀던 호텔이기도 하다. 실내 장식이 화려하고 야외 수영장과 사우나장, 식당, 카페 등을 갖췄다.

이 때문에 이 호텔은 이슬람 국가인 리비아에서 세속적인 장소로 인식되기도 한다.

리비아의 수도이자 최대 상업도시인 트리폴리에는 세계 각국 대사관과 공관, 다국적 기업, 석유회사 등이 밀집해 있어 외교 사절단이나 외국인 출장자들은 하루 숙박비가 200달러를 훨씬 웃돌아도 이곳에 자주 머문다. 트리폴리 시내에서는 약 1km 떨어져 있다.

리비아 정부 고위급 관계자들도 이 호텔에 거주하면서 정부 회의나 공식 기자회견을 열기도 한다.

그러나 리비아 정국이 불안정하고 각종 무장 세력간 충돌이 잦아지면서 이 호텔의 치안도 장담할 수 없게 됐다.

게다가 일부 리비아 정부 인사들이 이곳에 거주하면서 정파 또는 민병대간 갈등에 따른 특정 무장단체의 공격 목표물이 되기도 한다.

이 호텔에서는 2013년 10월 리비아의 알리 제이단 당시 총리가 객실에 있다가 무장단체에 납치되는 사건도 발생했다. 제이단 총리는 당시 트리폴리의 모처에 몇 시간 억류됐다가 풀려났다.

리비아는 지난해 6월 총선에서 패한 이슬람 세력이 별도로 행정부와 의회를 구성하면서 현재 정부와 의회가 각각 2개씩 양립해 있다.

최민규 서울시의원,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17회 우수의정대상 수상

서울특별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 최민규 의원(국민의힘·동작2)은 12일 활발하고 책임감 있는 의정활동을 인정받아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가 수여하는 제17회 우수의정대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지방자치 발전과 주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 의원 가운데, 정책 역량과 현장 중심 의정활동에서 모범을 보인 의원을 선정해 매년 우수의정대상을 수여하고 있다. 최 의원은 도시안전건설위원회 소속으로 재난·안전, 교통, 건설 현안 전반을 아우르며 시민 안전을 최우선에 둔 정책 제안과 조례 발의, 행정사무감사 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왔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현장 점검과 제도 개선을 병행하는 실천형 의정활동을 통해 안전 사각지대 해소와 행정의 책임성을 강화하는 데 기여해 왔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최 의원은 “지역 주민들의 목소리와 현장의 문제를 외면하지 말라는 의미로 주신 상이라 생각한다. 앞으로도 시민의 안전과 일상을 지키는 의정활동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최민규 의원은 2022년 서울Watch 주관 시민의정감시단이 평가한 제1회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으로 선정된 데 이어, 2023년에도 서울시의회 출입기자단이 실시한 행정사
thumbnail - 최민규 서울시의원,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17회 우수의정대상 수상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유튜브 구독료 얼마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
구글이 유튜브 동영상만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프리미엄 라이트'요금제를 이르면 연내 한국에 출시한다. 기존 동영상과 뮤직을 결합한 프리미엄 상품은 1만 4900원이었지만 동영상 단독 라이트 상품은 8500원(안드로이드 기준)과 1만 900원(iOS 기준)에 출시하기로 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적절한 유튜브 구독료는 어느 정도인가요?
1. 5000원 이하
2. 5000원 - 1만원
3. 1만원 - 2만원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