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하원 국토안보위원장 “이란제재 해제는 테러 지원하는 것”

美하원 국토안보위원장 “이란제재 해제는 테러 지원하는 것”

박성국 기자
박성국 기자
입력 2016-01-18 07:13
수정 2016-01-18 07:13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마이클 매콜(공화·텍사스) 미국 하원 국토안보위원장은 17일(현지시간) 핵합의에 따른 대(對)이란 제재 해제와 관련, “결국 테러를 지원하는 것”이라고 강력히 비판했다.

매콜 위원장은 이날 성명에서 “처음부터 줄곧 지적해 왔듯이 이란 핵합의는 테러리스트와 협상을 하는 것과 다를 게 없다”면서 “(이란에 대한 제재가 해제되는)‘이행일’이 개시되면서 우리는 오늘 자유세계에 도래할 큰 위험 중 하나를 목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미 행정부가 이란 정부를 위해 수십억 달러(수조 원)의 자금에 대한 동결을 해제하는데 이란은 그 돈을 중동 역내·외에서 테러를 지원하고, (자국민과 주변을) 지속적으로 억압하며, 미국과 미국의 동맹을 반대하는 노력에 투입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매콜 위원장을 비롯한 공화당 지도부는 그동안 이번 핵합의가 궁극적으로 이란의 핵개발을 막지 못한다며 제제 해제에 강력히 반대해 왔으며, 앞으로 제재를 전면해제하는 과정에서 제동을 건다는 방침이다.

공화당 1인자인 폴 라이언(위스콘신) 하원의장도 전날 대이란 제재 해제 결정을 비판하면서 가능한 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이란 핵합의를 무력화하겠다고 밝혔다.

유엔과 유럽연합(EU)이 전날 이란 핵개발 의혹과 관련한 대이란 제재를 해제한 가운데 미국은 자국 기업 등과의 직접 거래에 관한 ‘1차 제재’(Primary sanction)는 그대로 유지한 채 이란과 거래 관계에 있는 비(非) 미국 기업 및 개인, 즉 제3자에 대한 ‘2차 제재’(Secondary sanction)만 해제했다.

1차 제재는 미 의회의 협조를 얻어야 전면 해제할 수 있다.

오바마 대통령은 앞서 이날 백악관에서 발표한 대이란 제재 해제 관련 성명을 통해 “이란은 핵 프로그램을 확장해왔지만 우리는 이란이 핵무기를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모든 길을 봉쇄했다”면서 “우리는 이를 중동에서의 다른 전쟁 대신 외교를 통해 성취했다”고 자평했다.

서울시의회, 에너지산업발전 유공자 의장 표창 수여

김규남 서울시의회 의원(에너지전략특별위원장·송파1)은 에너지 산업 발전과 공익 증진에 기여한 유공자에게 서울시의회 의장 표창을 수여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표창은 에너지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하기 위한 것으로, 에너지 산업 분야 종사 전문가와 연구기관 종사자 등 전국 40여 명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특히 에너지경제연구원 김기웅 팀장을 비롯한 소속 수상자들은 에너지 산업 전반에 대한 정책 연구와 분석을 수행하고, 대외협력 강화를 통해 에너지 산업 발전과 공익 증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또 한국수력원자력(주) 박범신 실장 등 에너지 산업 분야 종사 전문가들은 각 에너지 분야에서 오랜 기간 각자 자리에서 전문성과 책임감을 바탕으로 국가 에너지 안정과 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날 표창 수여식에서 최호정 서울시의회 의장은 “에너지 산업은 국가 경쟁력과 직결되는 핵심 분야”라며 “현장과 연구 분야에서 전문성과 책임감으로 에너지산업 발전에 기여해 온 유공자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축하의 말을 전했다. 한편, 서울시의회 의장은 서울특별시장과 같이 1000만 서울시민을 대표하는 장관급 대우를 받는 선출직 공직자로
thumbnail - 서울시의회, 에너지산업발전 유공자 의장 표창 수여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탈모약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재명 대통령이 보건복지부 업무보고에서 “탈모는 생존의 문제”라며 보건복지부에 탈모 치료제 건강보험 적용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대통령의 발언을 계기로 탈모를 질병으로 볼 것인지, 미용의 영역으로 볼 것인지를 둘러싼 논쟁이 정치권과 의료계, 온라인 커뮤니티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당신의 생각은?
1. 건강보험 적용이 돼야한다.
2. 건강보험 적용을 해선 안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