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고도 험난한 민주화’...미얀마 군부, 아웅산 수치 협조자 출당

‘멀고도 험난한 민주화’...미얀마 군부, 아웅산 수치 협조자 출당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16-04-26 10:10
수정 2016-04-26 10:1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지난해 11월 총선에서 패해 여당 자리를 내놓은 미얀마 군부 측 정당이 아웅산 수치와 협력한 인사 등 고위 당직자들을 대거 출당 조치했다.

 26일 현지 언론에 따르면 미얀마 군부 측 정당인 통합단결발전당(USDP)은 최근 슈웨 만 등 고위 당직자 17명의 당적을 박탈했다.

 슈웨 만은 USDP가 여당의 지위를 갖고 있던 지난 5년간 하원의장과 상하원 합동회의 의장을 지냈고 최근까지 USDP의 총재 대행을 맡아왔던 인물이다.

 그러나 수치가 주도하는 민주주의민족동맹(NLD)의 압승으로 끝난 지난해 총선에서 슈웨 만은 고배를 마셨다.

 이런 가운데 총선 승리로 최대 정당 총수가 된 수치는 슈웨 만을 지난 2월 출범한 새 의회의 입법 관련 특별 자문위원회 의장 자리에 앉혔다. 군부와 협치에 나서기 위한 조치였다. 하지만 군부는 이를 해당행위로 간주하고 출당 조치했다.

슈웨 만 이외에도 당 중앙집행위원이던 저 민트 페 등도 출당 대상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슈웨 만은 “당원이든 아니든 당을 대표하든 그렇지 않든 나는 언제나 국민을 위해 일할 것”이라면서 “나의 정치는 국민의 안전과 복리 그리고 국가의 발전에 맞춰져 있다”고 당의 조치를 수용했다. 그러나 다른 인사들은 당적 박탈에 반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USDA 측 의원들은 이번 조치가 총선 패배 이후 당 지도부 물갈이 차원에서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미얀마타임스 등 현지 언론은 지난달 대통령직에서 물러난 뒤 USDP 총재로 돌아온 테인 세인 전 대통령이 당권 장악을 위해 경쟁자들을 축출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이경숙 서울시의원, ‘서울체력9988 도봉센터’ 개소식 참석

국민의힘 이경숙 서울시의원(도봉1)은 지난 4일 도봉구 보건소 지하 1층에서 열린 ‘서울체력9988 도봉센터’ 개소식에 참석해 구민 맞춤형 체력관리 서비스 제공을 위한 새로운 공공 인프라의 출범을 축하했다. 새롭게 문을 연 서울체력9988 도봉센터는 체력측정부터 운동 상담·처방까지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개인 맞춤형 체력관리 시설로 총 132.2㎡ 규모 공간에 ▲체력측정구역 ▲운동처방구역 등이 갖춰져 있다. 또한 ‘손목닥터9988’ 앱을 통해 사전 예약제로 운영되며, 측정 결과에 따라 국민체력100 체력인증서 발급과 함께 연령별 체력요소를 반영한 전문 운동처방을 받을 수 있다. 이 의원은 “도봉구민의 건강수준 향상과 과학적 체력관리를 위한 중요한 기반시설이 마련됐다”며 “특히 연령대별 맞춤형 측정과 운동처방 제공은 고령화 시대에 매우 의미 있는 서비스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앞으로도 도봉구가 행복하고 건강한 도시로 발전할 수 있도록 관련 정책과 예산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겠다”며 “구민 분들께서도 새롭게 문을 연 센터를 많이 활용해 건강한 생활을 실천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개소식을 통해 도봉구는 주민의 체력 수준 분석과 지속적 건강관리
thumbnail - 이경숙 서울시의원, ‘서울체력9988 도봉센터’ 개소식 참석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유튜브 구독료 얼마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
구글이 유튜브 동영상만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프리미엄 라이트'요금제를 이르면 연내 한국에 출시한다. 기존 동영상과 뮤직을 결합한 프리미엄 상품은 1만 4900원이었지만 동영상 단독 라이트 상품은 8500원(안드로이드 기준)과 1만 900원(iOS 기준)에 출시하기로 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적절한 유튜브 구독료는 어느 정도인가요?
1. 5000원 이하
2. 5000원 - 1만원
3. 1만원 - 2만원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